교육청 무리한 자료요구에 광주 교사들 ‘발끈’

시의원 요청받고 500가지 학습준비물 구매내역

‘하루만에 제출’ 초등학교에 지시…반발 야기

광주시교육청이 행정사무감사를 앞두고 일선 초등학교에 시의원이 요청한 자료 보고서를 하루 만에 제출할 것을 지시해 반발을 사고 있다.

25일 광주시교육청에 따르면 교육청은 전날 광주지역 국·공립 초등학교 150곳에 ‘(긴급제출) 2015학년도 학습준비물 구매 내역’이라는 공문를 내려보냈다. 공문은 행정사무감사 자료 제출을 위한 통상적 것이었지만 제출 기한이 문제가 됐다.

초등 학습준비물의 경우 적게는 300가지, 많게는 500가지에 달한데다 서류확인과 행정실 확인절차를 거쳐 품의단가와 실제 구매가를 파악하려면 여러날이 필요함에도 기한을 단 하루, 즉 25일까지 제출하라고 요구하면서 반발을 불러일으켰다.

교육청은 공문에서 학습준비물 집행내역 결산액을 확인하고 반드시 합계 금액이 결산액과 일치하도록 작성할 것과 행정실에서 반드시 품목별 실제 구매내역을 확인해 품목별로 실제 구매 금액을 작성할 것도 지시했다.

이같은 자료를 하루 만에 보고하라는 교육청의 방침에 대해 해당 업무를 맡은 교사들은 ‘무리한 지시’라는 반응이다.

실제로 초등학교 학습준비물은 적게는 300가지에서 500가지가 넘어 품의 단가와 실제 구매가를 일일이 양식에 맞게 입력을 해야 해 물리적으로 시간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공문을 받은 학교 현장은 혼란에 빠졌고, 담당 교사는 보고서 작성하느라 수업마저 뒷전으로 미룰 수 밖에 없었다.

한 교사는 “학년별로 1차에 구매가 끝나는 것이 아니라 4차까지 나눠 구매하는 과정을 거쳐야 하므로 하루 안에 자료 정리를 끝낼 수 있는 것이 아니다”며 “학년에서 수합한 자료가 있어 파일을 제출하는 것은 쉽지만, 새로운 양식에 일일이 기재를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는데다 금액도 행정실과 확인해야 해 시간이 오래 걸린다”고 말했다.

전교조 광주지부도 이날 보도자료를 내어 “불필요한 행정 업무에 시간과 노력을 다 할애하고 남은 시간에 수업하는 것이 아니라 교사들이 수업에 전념하는 상황을 만들기 위해 한 특단의 조치를 취할 것을 요구한다”고 주장했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학교의 부담을 주지 않으려고 5년 치를 요구한 의원실과 협의해 1년으로 줄이고 양식도 입찰공고에 제시한 서식을 사용했다”며 “학교에서 다소 부담으로 작용한 것 같다”고 말했다.
/김명식 기자 msk@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