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 역사교과서 오늘 공개, 2017년 1월 최종본 확정

이준식 교육부장관 1948년 건국절 "대한민국 수립"

국정 역사교과서 집필진 공개

교육부가 예정대로 오늘(28일) 국정 역사교과서 현장검토본을 공개한다.

건국절, 친일·독재 미화 논란 등 탄핵정국과 맞물려 후폭풍이 예상된다.

교육부는 오늘 오후 1시20분 전용 웹사이트에 전자책(e북) 형태로 국정 역사교과서 현장검토본을 공개한다.

중학교 역사 교과서 1·2와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가 대상이다.

국정 역사교과서 집필진 명단도 함께 공개한다.

국정 역사교과서 공개는 다음달 23일까지 전용 웹사이트에서 비공개로 국민 의견도 수렴한다.

다른 사람의 의견을 볼 수는 없다.

의견을 제안하려면 공인인증서나 휴대폰 등으로 본인 인증을 받아야 한다.

이준식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현장검토본 공개에 맞춰 정부서울청사에서 대국민담화를 발표하고 국정교과서 취지와 주요 내용을 설명할 예정이다.

지난 25일 전격 공개한 국정 역사교과서 편판기준만으로도 벌써부터 반발이 거세다. 편찬기준은 1948년 8월15일을 '대한민국 정부 수립'이 아니라 '대한민국 수립'으로 기술했다.

하지만 한국사교과서국정화저지네트워크는 "지난 10여년간 뉴라이트가 줄기차게 주장해온 '1948년은 대한민국 건국 원년'이라는 이른바 '건국절' 주장을 반영한 것"이라고 비판한다.

네트워크는 "건국절 사관은 항일독립운동과 대한민국 임시정부를 격하하고 친일파를 건국공로자로 역사세탁하는 한편 이승만을 '건국의 아버지'로, 5·16군사쿠테다를 '근대화 혁명'으로, 박정희를 '경제발전과 산업화의 아버지'로 미화하는 '역사쿠테다'"라고 지적했다.

실제로 편찬기준에는 기존에 없던 '외교적 독립투쟁'이라는 용어가 추가됐다.

'대한민국 수립 초기 의무교육과 문맹퇴치 노력' '한미 상호 방위 조약 체결의 역사적 의미'도 추가된 편찬기준이다.

또한 네트워크는 "박정희 정권에 의한 산업화가 없었으면 민주화도 없었다는 뉴라이트식의 주장이 반영된 박정희 찬양사관에 지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교육부는 다음달 23일까지 의견을 수렴한 뒤 내년 1월 최종본을 확정할 계획이다.

이후 인쇄 작업 등을 거쳐 내년 3월 학교현장에 보급한다.

한편 전국 15개 시·도 교육감들은 지난 24일 공동선언문을 내고 "역사교과서 국정화 정책 즉각 중단하라"며 "이런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어떤 협조도 거부할 것"이라고 밝혔다.

공동선언문에는 보수 성향의 김만복 울산교육감도 참여했다. 대구·경북교육감만 불참했다.

지난해 국정교과서를 찬성했던 보수 성향의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도 최근 국정화 반대로 돌아섰다.

이 부총리는 "지금 현재로선 역사교과서 국정화 철회 가능성은 없다"고 밝혔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