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산 고로쇠의 계절 돌아왔다

장성 백암산 시작으로 20일께 본격 채취
 

전남산 천연 고로쇠 수액 채취가 시작된다.

15일 전남도에 따르면 지난14일 장성 백암산과 입암산을 시작으로 20일께부터는 광양 백운산, 구례 지리산 등 전남 주산지에서 본격적인 고로쇠 수액 채취가 이뤄진다.

고로쇠 수액은 고혈압 치료 약으로 사용되는 캡토프릴과 유사한 수준의 혈압 저하, 비만 억제 등 성인병 예방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위장병, 신경통, 변비 등에도 효능이 있다.

특히 2만2천㏊, 76만여 그루에 달하는 전남 고로쇠 수액은 게르마늄, 셀레늄, 칼슘 등 성분이 다량 함유돼 품질이 우수하다고 전남도는 홍보했다.

광양 백운산에서 생산되는 고로쇠 수액의 경우 자동화된 정제시설을 갖춰 생산 일자와 채취자 이력이 포함된 QR코드를 삽입해 차별화했다.

올해는 수목 보호를 위한 휴식년제 적용 대상인 장성군 등 7개 시·군을 제외한 지역에서 200만ℓ를 채취해 60억 원의 수익을 창출할 것으로 보인다.

고로쇠 수액을 즐기기 위해 주요 관광지, 휴양림, 펜션 등을 찾는 체류형 관광객으로 인한 농외소득도 10억 원에 이를 전망이다.

봉진문 전남도 산림산업과장은 “전남산 고로쇠 수액의 효능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캐나다 메이플(단풍나무)과도 견줄 만하다”며 “불량 고로쇠 제조 방지를 위해 원산지·유통 경로 단속을 철저히 해 전남산 고로쇠 수액의 명성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김경태 기자 kkt@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