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산하기관장 무더기 인적쇄신 단행

사표 제출 9명 중 임기 만료 임박 2명 빼고 7명 교체

사실상 전원 ‘물갈이’…인력 풀·업무공백 등 과제

광주시가 산하 공기업과 출자·출연기관장에 대한 대대적인 물갈이에 나섰다.

16일 광주시에 따르면 윤장현 시장의 인적쇄신 방침에 따라 일괄 사표를 제출했던 산하 공공기관장 9명 가운데 2명은 반려하고 7명은 수리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자리에서 물러나는 기관장은 조용준 광주도시공사 사장, 정선수 광주도시철도공사 사장, 정석주 광주신용보증재단 이사장, 서영진 광주문화재단 대표이사, 장혜숙 광주여성재단 대표이사, 이춘문 교통약자이동센터 본부장, 유재신 광주시체육회 상임부회장 등 7명이다.

김농채 평생교육진흥원 원장과 임낙평 국제기후환경센터 대표는 임기가 2개월이 채 남지 않아 사실상 사표 의미가 없는 만큼 반려했다.

이들 9명은 윤 시장의 시정 변화와 혁신 의지에 공감대를 형성하고 이달 초 사표를 제출한 바 있다. 일부 기관장들은 임명 당시 측근인사, 보은인사, 낙하산인사라는 지적을 받기도 했다.

시는 20일 자로 공공기관장들의 사표를 수리한 뒤 후속 공모절차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도시공사와 도시철도공사, 신용보증재단, 문화재단, 여성재단 등 5개 기관장은 시의회 인사청문회 대상이어서 임명이 다소 늦어질 것으로 보인다.

결국 이들에 대한 공모절차와 인사청문 일정 등을 감안하면 윤 시장의 ‘새판짜기’는 이르면 3월에나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조치는 과감한 인적쇄신을 통해 민선6기 남은 임기 동안 시정의 혁신과 변화를 이끌려는 윤 시장의 강한 의지로 풀이된다.

하지만 여전히 과제도 남아있다.

10곳에 가까운 기관장 공모가 동시에 진행돼 인력 풀 문제가 적지 않은 데다 시청 고위 공직자가 명예퇴직과 함께 이동할 경우 조직 내 인사 숨통이 기대되지만 관피아 논란도 불가피하다.

공모 과정에서 인사 잡음 없이 투명한 공모 절차를 담보할 수 있을 것인지도 관건이다. 여기에 사표를 제출한 기관장 상당수가 본인 의지와는 무관하게 진행된 데 대해 불만이 적지 않은 점도 부담으로 작용한다.

시 관계자는 “공모제를 통해 공정하고 투명한 절차에 따라 적임자를 선발할 계획이다”며 “공모 대상을 전국으로 확대해 광주정신을 승화 발전시켜 나갈 전문성과 비전을 가진 젊고 참신한 차세대 리더들이 응모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고 말했다.

/정세영 기자 jsy@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