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라진 대선시계’ 대학가도 영향권

전남대·조선대 등 대선주자들 잇딴 초청

정치 참여 유도 긍정 평가속 부작용 우려도

탄핵정국 여파에 따른 대선주자들의 분주한 발걸음이 광주지역 대학들을 대선판 영향권에 몰아넣고 있다. 대학 및 학과, 총학생회 차원에서 잇따라 대선 주자들을 초청한 강연회나 토론회를 개최하고 있다.

16일 광주 대학가에 따르면 조선대학교는 18일 오전 10시 해오름관 대강당에서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을 초청해 토론회를 개최한다. 토크쇼 형식으로 진행될 토론회에서 반 전 총장은 이날 ‘청년과 대한민국의 미래’를 주제로 강연한다. 토론을 마친 뒤에는 대학생들과 함께 한국의 미래와 청년의 희망에 관해 이야기를 나눌 예정이다.

조선대는 반 전 총장에 이어 대선주자로 거론되는 인물들도 강연자로 초청할 계획이다.

다른 대학에서도 대선주자들을 초청하는 행사를 잇따라 열리고 있다.

유승민 바른정당 의원은 새누리당 소속이던 지난해 11월 3일 전남대 사회대학 정치외교학과 초청으로 ‘왜 민주공화국인가’ 주제 강연을 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지난해 5월 13일 전남대 용봉포럼 초청으로 ‘80년 5월 광주가 2016년 5월의 광주에게 - 새로운 세상을…’ 주제로 강연했다.

정의화 전 국회의장은 지난해 11월 29일 광주대 초청으로 ‘선진 대한민국으로 가는길’이라는 주제로 특강을 가진 바 있다.

강연 외에 대선주자들의 간담회도 열리고 있다.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는 지난 15일 전남대에서 광주전남지역 교수들과 광주·전남 지역 교수들과 ‘정치개혁 간담회’를 진행했다.

‘대선 시계’가 빨라지면서 대선주자들의 대학가 방문은 더 늘어날 전망이다. 외연을 확장하려는 대학측과 ‘정치 1번지’인 광주시민들과의 교감을 넓히면서 인지도를 높일 수 있다는 정치인들의 이해관계가 맞아 떨어지기 때문이다. 실제로 지난 2016 총선을 앞두고 출마예정자들의 대학 강연이 봇물처럼 이어졌다.

정치인들의 잇따른 대학강연에 대한 평가는 엇갈린다.

대학생과 시민의 정치에 대한 관심도를 높이면서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다는 긍정적인 시각과 함께 진리탐구의 장인 상아탑에 자칫 정치지향성을 부추길 수 있다는 우려의 시각이 교차한다. 또 ‘폴리페서(polifessor·정치 교수)’들로 인해 대학가가 대선판 소용돌이에 휘말리면서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 처럼 교수들이 권력에 기생하는 부작용이 발생할 가능성도 있다.

광주지역 한 대학 교수는 “대학이 대선주자를 비롯한 유력 정치인들을 초청하는 건 알 권리 충족과 함께 정치관심도 제고 등 긍정적인 면이 있다”면서도 “하지만 대학이 자발적으로 정치에 예속되거나 정치인의 홍보수단으로 활용되는 것은 경계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명식 기자 msk@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