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정부 1기 내각 ‘청문회 정국’ 본격화

오늘 서훈 국정원장 검증 ·내달 2일 김상조·7일 김동연 예정

김이수·강경화 내달 초 예정…잇단 위장전입 의혹 ‘파상공세’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로 막을 올린 문재인 정부 ‘1기 내각’을 채울 주요 인사들의 ‘인사청문회 정국’이 이번 주부터 본격화된다.

우선 29일에는 국회 정보위원회의 서훈 국가정보원장 후보자 청문회가 열린다. 이어 다음 달 2일에는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가, 7일에는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가 청문회에 출석한다.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후보자와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 역시 내달 초 인사청문회 일정이 잡힐 것으로 보인다.

여야는 김이수 후보자에 대한 임명동의안을 받아 지난 26일 국회 인사청문특별위원회를 구성하는 등 청문 절차에 돌입했으며 강 후보자 인사청문요청안도 같은 날 국회에 접수됐다.

이번 ‘청문회’의 가장 큰 변수는 후보자들의 잇따른 위장전입 의혹이다.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가 부인의 위장전입을 시인하고 청와대가 강 후보자의 위장전입 사실을 먼저 공개한데 이어 김상조 후보자에 대해서도 비슷한 의혹이 불거지면서 여야간 대치 전선이 형성됐다.

야권은 파상공세 모드로 전환했다.

문 대통령이 대선 과정에서 공약한 고위공직자 임명 배제 기준인 ‘5대 비리’ 가운데 위장전입 문제가 계속 불거진 만큼 문 대통령이 직접 사과하고 재발 방지 약속을 요구하고 나섰다.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은 브리핑에서 사과와 해명을 담은 입장을 밝혔으나 강경 기류는 지속되고 있다.

특히 협력에 무게를 실었던 국민의당과 바른정당마저 당내 기류 변화로 26일 예정됐던 이 후보자의 인사청문보고서 채택이 무산되는 등 인준 절차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

이런 분위기 속에서 치러지는 후속 인사청문회는 한층 날 선 검증 공방이 펼쳐질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먼저 서훈 후보자를 겨냥해서는 자유한국당 등 보수 정당을 중심으로 대북관과 안보관을 집중 추궁할 태세다.

‘재벌 저격수’로 불리는 김상조 후보자에 대해선 그의 기업관과 언론에서 제기된 위장전입 의혹을 주로 검증할 가능성이 크다.

김이수 후보자는 헌법재판관으로서 통합진보당 해산 사건에서 기각 의견을 내는 등 진보 성향의 결정을 내렸다는 점이 야당의 타깃이 될 전망이다.

강경화 후보자에 대해서는 청와대가 미리 공개한 자녀의 이중국적·위장전입은 물론 후보자 지명 직후에 두 딸이 증여세를 뒤늦게 납부했다는 의혹이 함께 도마 위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정치권 한 관계자는 “문재인 정부의 1기 내각 구성을 위한 인사청문회가 금주부터 잇따라 열린다”며 “새 정부에 대해 견제보다 협력을 강조했던 일부 야당마저 당내 기류변화에 따른 검증의 날을 세우고 있어 통과 여부에 관심이 쏠리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서울/장여진 기자 jyj@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