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도 드론 열풍…이제는 4차 산업혁명 주도

10~60대·취업준비생까지 배우기 ‘구슬땀’

12㎏ 초과 150㎏이하 사업용은 면허 필수

국토부, 공청회서 드론산업 발전기본계획 발표

2025년까지 양질의 일자리 16만4천개

생산 유발효과는 20조7천억원 기대

<핫이슈>

장승태 드론캐스터 원장이 다음달에 실시할 국가가격증 시험을 앞두고 수험생들에게 국가자격증 시험용기체인 농업용 드론을 날리며 조작방법을 설명하고 있다. /정응래 기자 jer@namdonews.com

 

540KIT 조립연구용 드론과 항공촬영 드론, 국가자격증 시험용기체인 농업용 드론이 이륙을 준비하고 있다./정응래 기자 jer@namdonews.com

 

장승태 드론캐스터 원장이 수험생들에게 드론을 날리기전에 조립과정 및 안전점검 등을 설명하고 있다. /정응래 기자 jer@namdonews.com

현재 대한민국엔 드론 열풍이 불고 있다 2000년대 초반에 등장한 드론은 군사용 무인항공기로 개발됐다. ‘드론’이란 영어단어는 원래 벌이 내는 웅웅거리는 소리를 뜻하는데, 작은 항공기가 소리를 내며 날아다니는 모습을 보고 이러한 이름을 붙였다. 현재 드론은 군사용 뿐 아니라 기업, 미디어, 개인을 위한 용도로도 활용되고 있다. 특히 촬영, 통신, 방제, 인명구조, 배송 등의 다양한 분야로 범위가 확대되고 있어, 4차 산업혁명의 발전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드론 자격증 취득방법, 향후 전망 등에 대해 알아본다.

◇드론 열풍

교통안전공단에 등록된 광주광역시의 유일한 교육기관인 광주 서구 치평동 드론캐스트에서 교육받은 수강생은 10대에서 60대, 취업준비생까지 다양한 편이다. 드론 자격증을 따기 위해 발걸음이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특히 최근엔 광주지역 중·고등학교 학생들은 방과후수업을 통해 진로체험 특강을 듣고 있다. 광주시소방안전본부 등 공공기관에서도 드론에 대한 관심을 갖고 교육에 참석하는 사례도 늘고 있다.

◇자격증 취득방법

드론 입문을 하려면 드론의 무게에 따른 면허를 취득해야 한다. 2017년 개정된 항공법에 따라 12㎏ 초과 150㎏ 이하의 드론을 이용해 사업을 하는 조종자는 반드시 국토부 장관이 발행하는 면허를 취득해야 한다. 드론자격증 시험은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으로 나뉘며 항공법규, 항공기상, 비행이론과 운용 등을 토대로 총 40문항 중 28문제 이상 맞추면 합격할 수 있다. 필기시험 합격 후에는 지정된 기관에서 20시간의 비행시간을 이수한 후 실기시험에 응시가 가능하다. 실기시험은 지상활주, 공중조작, 착륙조작, 비행 후 점검 등이다. 그러나 국토교통부 지정 전문교육기관에서 교육을 수료하면 학과(필기)시험이 면제된다. 드론 전문교육기관은 모두 60시간의 교육을 진행한다. 이론 20시간, 모의 비행 20시간, 실제 비행 20시간 등이다. 이들 교육기관은 짧게는 2주부터 길게는 5주에 걸쳐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항공법규부터 드론의 기체 상태 점검요령, 띄우고 착륙하는 조종 방법 등을 배운다. 드론 전문교육기관별 교육 프로그램 운영 기간은 국토부의 인가 사항이다.

◇활용 범위 무한대

군사용 무인항공기로 개발된 드론이 이제는 실생활까지 활용하고 있다. 현재 가장 큰 시장을 이루고 있는 분야는 단연 농업이다. 농촌은 노령화로 인한 인력부족으로 만성적인 인력난을 겪고 있는데, 농업에도 첨단기술을 접목한 드론산업이 확대되면서 인력난을 해결하는데 톡톡한 역할을 하고 있다. 드론을 농업에 활용한 사례는 방제가 가장 대표적이다. 그 동안 농작물 방제는 동력살포기나 광역살포기, 유무인 항공기를 사용한 경우가 많았으나, 드론 기술이 급속도로 발전하면서 드론을 사용한 방제가 도입되고 있다. 특히 올 여름 해수욕장의 ‘안전 지킴이’로 드론이 뜬다. 사람의 눈으론 보이지 않는 해상까지 날아가 정찰하고, 구조대원이 도착하기 전 조난자를 찾아 가장 먼저 구명 튜브를 던져 주는 ‘세이프가드’ 역할까지 맡는다. 접근하기 어려운 교량 상판 측면, 수상교각, 주탑 등과 같은 취약지역 점검에 초고화질 카메라가 장착된 드론을 활용, 결함요인을 제대로 진단하고 스포츠 등 다양한 곳에 활용되고 있다. 다음달 자격증 시험을 앞둔 이혜진(27·여)씨는 “여성이지만 드론에 대해 공부를 하다보니 어렵지 않다”며 “드론 자격증을 취득할 경우 일자리를 선택할 수 있는 폭이 넓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향후 전망

정부가 부가가치가 높은 드론산업을 집중 육성하기로 했다. 드론 핵심 기술 개발을 지원하고, ‘드론 하이웨이’ 등 인프라도 구축한다.

국토교통부는 최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공청회를 통해 ‘드론산업 발전 기본계획’(2017~2026)을 발표했다. 현재 704억원 규모인 드론 시장을 10년 뒤 60배인 4조 1천억원 규모로 성장시키고, 산업용 드론 6만대를 상용화시키겠다는 내용 등이 담겨 있다. 이를 위해 내년부터 2022년까지 5년 동안 약 1조 2천억원을 투입한다. 수백만원 수준인 취미용 대신 수억원을 호가하는 산업용 드론 개발을 위한 연구개발에 집중 투자하고, 국가·공공기관이 나서 5년 동안 공공건설, 하천관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약 3천대 규모의 드론 공공 수요를 창출할 계획이다. 또 드론이 빠르고 안전하게 목적지까지 이동할 수 있게 ‘드론 하이웨이’를 ▲운송용 항공기 운항 지역(고도 4.3㎞ 이상) ▲경량 항공기 운항 지역(고도 0.3~4.3㎞) ▲드론 운항 지역(고도 300m 이하) 등으로 조성해 관리한다.

국토부 관계자는 “2025년까지 양질의 일자리 약 16만4천개가 생길 것으로 기대되고 생산 유발효과는 20조7천억원으로 예상된다”며 “드론산업발전 기본계획을 관계부처 의견수렴, 항공정책위원회를 통해 확정하고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정응래 기자 jer@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