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량대첩축제 9월8~10일 개최

전남 해남 우수영· 진도군 녹진 등 울돌목 일원서 해상 전투 재현

2017 명량대첩축제가 오는 9월 8~10일 사흘간 ‘불멸의 명량! 호국의 울돌목!’을 주제로 해남 우수영과 진도 녹진 등 울돌목 일원에서 개최된다.

2017 명량대첩축제 포스터

이순신 장군은 1597년 음력 9월16일 풍전등화와 같던 임진왜란 7년, 도저히 이길 수 없는 열세 속에서 이순신 장군은 배 13척으로 133척의 왜 함선을 상대로 1만여명의 왜군을 물리치는 기적을 일으키며 임진왜란 7년의 종지부를 찍는다.

해남군에 따르면 '2017 명량대첩축제'가 오는 9월 8~10일까지 사흘간 '불멸의 명량! 호국의 울돌목!'이란 주제로 해남 우수영과 진도 녹진 등 울돌목 일원에서 개최된다.

축제의 백미로 꼽히는 명량대첩 해전재현은 울돌목 바다에서 9월9일 오후 2시부터 25분간 진행된다.

올 해는 인근 지역주민 500여 명이 조선수군과 왜군으로 나뉘어 울돌목 일원에서 배 위에서의 백병전, 왜선 화재 및 침몰 등 실제 전투와 같은 박진감있는 명량해전 해상전투를 재현한다.

특히 올해 정유년은 명량대첩이 7주갑(七周甲 60갑자가 7번 반복된 420년)을 맞는 해로, 이를 기념하고 역사적 의미를 재조명하기 위해 역사문화축제로서의 정체성을 강화하고 공연과 야간 프로그램들을 신설했다.

9월8일 야간에는 해군 군악대, 전남도립국악단, 목포시립합창단, 가수 V.O.S, 조은새 등 150명이 출연하는 해군군악대 가을음악회 공연과 LED 풍선 420개를 울돌목 바다에 날리는 희망풍선 날리기로 축제의 개막을 알린다.

9월9일에는 가수 남진, 박남정, 이혜리 등이 출연하는 명량대첩10주년 축하공연과 함께 진도대교를 무대로 울트라 레이저쇼도 진행한다.

 전라우수영 수문장 교대식, 조선 저잣거리 상황극, 울돌목 해상 풍물 뱃놀이, 우수영 용잽이 놀이 등 명량대첩을 주제로 한 즐길거리도 곳곳에서 풍성하게 마련된다.

 해남군 관계자는 "해전 재현을 비롯해 다른 축제에서는 볼 수 없는 차별화된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마련했다"며 "축제의 즐거움은 물론 역사문화의 전통을 느낄 수 있는 의미있는 축제가 될 것이다"고 밝혔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