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방위훈련 조회, 광주 9월 22일부터, 전남 해남군 등

시, 군, 구별 민방위 교육일정 확인, 불참시 벌금 10만원

국민재난안전포털 민방위 홈페이지 www.safekorea.go.kr

민방위훈련(교육) 조회 방법에 대해 네티즌의 관심이 높다.

민방위훈련(교육)이란 민방위 대원이 전시ㆍ사변 또는 이에 준하는 비상사태나 국가적 재난 등 민방위 사태가 발생하였을 때, 효율적으로 대처함으로써 주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 할 수 있도록 투철한 사명감과 국가관을 확립하고 그 임무와 역할수행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는 일련의 과정을 말한다.

민방위 훈련대상은 만 20세~ 40세까지의 대한민국 남성이며, 민방위 훈련시간은 1~4년차 대원일 경우 연1회 4시간 교육이 실시되며, 5년차 이상인 경우 연 1회 1시간 비상소집훈련이 실시된다.

민방위 교육 대상자는 주민등록상의 주소지가 아닌 현재 거주하고 있는 지역에서도 교육을 받을 수 있으며 교육일정을 확인하고 신분증을 소지하기만 하면 된다.

별다른 사유를 통보하지 않고 일정 회수 이상 민방위 교육에 불참하면 벌금형을 받을 수 있으며 벌금액은 10만 원으로 정해져 있다. 

민방위훈련 조회와 관련해서는 국가재난안전포털 민방위 홈페이지에서 교육일정 페이지에 들어가 주민등록상 거주지를 선택한 후 민방위훈련 교육대상 및 일자, 시간, 교육장소 등을 확인할 수 있다.

광주지역은 21일 동구 민방위교육장(동구청지하 1층), 서구는 서구문화센터에서 1~4년차대원을 대상으로 14시부터 18시까지 교육 있다.

각 시, 군, 구, 동별 자세한 민방위 훈련조회 방법은 국가재난정보센터 홈페이지에 접속 후 상단의 '교육,훈련' 카테고리에서 '교육일정'을 클릭해여 본인의 주민등록지 상 거주지를 선택한 후 검색을 클릭하면 교육대상 및 일자, 시간, 교육장소 등을 쉽게 확인 할 수 있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