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대 교내 언론사 인권침해 주장 파문‘확산’

총학생회·시민단체들 대학측에 진상조사 촉구

학생기자들도 피해 호소…“관련 교직원 처벌”

8일 조선대학교 총학생회와 (사)한국인권교육원 등 4개 단체가 조선대학교 학생회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조선대 대학 내 신문 방송사 기자들을 상대로 편집권과 인권침해 논란에 대해 진상 조사 및 교직원의 징계를 촉구했다.
/한아리 수습기자 har@namdonews.com
<속보>조선대학교 교직원이 대학 내 신문·방송사 기자들을 상대로 편집권과 인권을 침해했다는 주장<남도일보 11월 1일자 7면>과 관련 총학생회와 광주지역 시민사회단체가 대학본부의 철저한 조사와 해당 교직원에 대한 징계를 촉구하고 나서는 등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8일 조선대학교 총학생회와 (사)한국인권교육원 등 4개 단체는 조선대학교 학생회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인격 무시 발언을 일삼고 편집권을 침해한 해당 교직원을 징계하라”고 주장했다. 이들 단체는 “민주주의를 배우고 가르치는 대학에서 지위를 이용해 직원이 학생들의 편집권과 인권을 침해한 행위는 ‘갑을문화의 적폐’”라며 “논란에 대해 철저한 조사와 가해자를 엄중하게 징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대학내에서 직원의 폭언과 모욕적인 언사로 인해 학생기자들이 신문사를 퇴사했다는 사실은 언론탄압행위”라며 “조선대 측에서 교직원에 대해 징계를 내리지 않을 뿐만 아니라 아무런 입장 표명조차 없다”고 지적했다.

서지은 조대신문 편집국장이 피해사실에 대해 발언하고 있는 모습.
/한아리 수습기자 har@namdonews.com
이날 기자회견에는 대학 내 신문·방송사 간부들이 직접 피해 사실을 밝히며 호소하고 나섰다.

서지은 조대신문 편집국장은 “대학 언론사가 한 직원에게 얼마나 심한 편집권 침해와 폭언을 받았는지 알리기 위해 나왔다”며 “해당 교직원이 부임한 작년부터 학생들에게 ‘옛날 같았으면 파일로 맞았다’, ‘니애미 니애비가 그렇게 가르쳤냐’며 심한 폭언을 일삼았다”고 밝혔다.

정찬미 교육방송사 보도국장은 “이사회 관련 기사는 쓰지 말 것을 요구하는 등 편집권을 침해하고 훈계라는 명목으로 담지 못할 말을 일삼은 해당 직원에게 진심 어린 사과를 받고 싶다”고 말했다.

조선대 총학생회는 이날 오후 4시에 열린 대학자치협의회에 공개적인 사과와 해당 직원의 징계를 요구하는 안건을 상정했다. 대자협은 자체진상조사를 통해 사실이 확인되면 해당 직원의 징계위원회 회부 안건을 이사회에 상정하기로 했다.

원동언 조선대 총학 부회장은 “대학 내에서 이런 말도 안 되는 일이 다시는 일어나지 않게 확실한 사례를 남기겠다”며 “대학 측에서 해당 직원에 대한 징계가 이뤄지지 않는다면 국가인권위에 제소하는 등 시민사회단체와 함께 적극적인 행동을 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조선대 신문·방송사 학생 기자들은 지난 14일 피해 사실에 대해 커뮤니티에 글을 올리는 등 공론화에 나섰다. 현재 해당 교직원은 지난 1일부로 다른 부서로 전환 배치됐다.


/한아리 수습기자 har@namdonews.com

당신을 위한 추천 기사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