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훈현 '바둑기념관' 전남 영암서 개관, 생애·업적 한눈에…

바둑황제로 불리는 조훈현(64) 국수의 업적을 기리는 '조훈현 바둑기념관'이 전남 영암에서 문을 열었다.

전남 영암군은 10일 오후 월출산 기찬랜드에서 조훈현 바둑기념관 개관식을 가졌다.

조훈현 바둑기념관 / 영암군

개관식에 참석한 조훈현 국수는 "어린 나이에 입단해 일본 유학을 가고, 귀국해 기사로서 성적을 내고, 응씨배 우승의 영광을 누리고, 제자 이창호를 길러내 왕관을 물려줄 때까지, 그리고 승부사로 돌아와 최선의 한 수를 다시 찾아간 저의 모든 기록이 여기에 있다"고 뿌듯해했다.

조훈현 바둑기념관은 조훈현 국수가 국내외 바둑계에 남긴 흔적과 한국 바둑의 위상을 알리려고 13억2천600만원을 들여 기찬랜드 안에 있는 기(氣)건강센터를 리모델링해 연면적 884㎡, 지상 2층 규모로 조성됐다. 

본적이 영암인 조훈현 국수는 9살 때 최연소 프로기사로 입단하고 이듬해 일본으로 건너가 10년간 유학했다.

최연소, 최초, 최고 기록 등을 갈아치우며 통산 160차례 우승으로 한국 바둑사를 써내려갔다.

바둑소년·한국신화·황제 대관·반상 위의 전신·전신의 기록관 등 그의 생애를 주기별로 분류한 5개 전시실이 들어섰다.

기획전시실, 아날로그·디지털 바둑체험실 등도 갖췄다.

제1회 응씨배 등 각종 세계대회 우승 트로피, 은관 문화훈장, 도자기 애호가로 유명한 조훈현 국수의 휘호인 '無心'(무심)이 새겨진 도자기 등을 볼 수 있다.

영암군은 700여점 기증품 중 200여점을 전시하고 나머지 500여점은 수장고에 보관해 기획전 등을 통해 선보일 예정이다.

바둑체험실에서는 방문객들이 바둑을 두거나 가상의 대국을 체험할 수도 있다.

전동평 영암군수는 "영암군에 한국 바둑의 역사를 조망할 수 있는 공간이 생겨 기쁘다"며 "매년 개최하는 국수산맥 국제 바둑대회 등을 통해 바둑 저변을 확대해 영암이 바둑의 고장으로 뿌리내리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당신을 위한 추천 기사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