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진·재난에 대비한 준비 철저히 해야

지난 15일 경북 포항에서 규모 5.4의 지진이 발생했다. 국내에서는 지난해 9월 12일의 경주지진에 이어 역대 두 번째로 강한 규모의 지진이다. 이날 오후 2시29분 발생한 포항지진은 16일 새벽 6시까지 40여 차례의 여진을 몰고 왔다. 기상청은 당분간 여진이 계속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번 지진으로 100여명이 부상을 입고 1천500여명의 이재민이 발생했다.

포항지진으로 16일 치러질 예정이던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오는 23일로 연기됐다. 지진의 영향으로 국가 중대사가 차질을 빚은 것이다. 지진으로 인한 인적·물적 피해와 사회적 영향은 앞으로 더 빈번해지고 커질 것으로 보인다. 전문가들은 한반도에 규모 7.0의 강진(强震)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고 진단하고 있다. 지진 발생 횟수도 늘 것으로 전망한다.

한반도의 지진 발생 가능성이 높은 만큼 철저한 대비가 요구되고 있다. 인명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피훈련 요령이 국민적 차원에서 실시돼야 한다. 지진발생 후 곧바로 책상, 침대 밑으로 몸을 피하고 계단을 통해 밖으로 빠져나오는 것과 같은 기본적 요령이 숙달되도록 해야 한다. 가스 밸브를 잠가 화재 등 2차 피해를 막도록 하는 교육도 필요하다.

최근 건설된 고층빌딩과 아파트는 내진 설계가 돼 있기 때문에 비교적 안전하다. 그러나 오래된 아파트의 경우 규모 6.0이상의 강진이 오면 붕괴될 가능성도 있다. 얼마 전 이탈리아에서는 4.0 규모의 지진에도 건물이 무너진 적이 있다. 따라서 노후건물에 대한 안전진단이 요구된다. 또 거주 주민들을 대상으로 한 지진대피훈련이 반복적으로 실시돼야 한다.

이와 함께 대규모 아파트 단지에 지진이나 전쟁 발생에 대비한 대규모 임시대피(거주)공간을 마련하는 것도 검토해야 한다. 물과 비상식량, 기초약품을 구비해놓은 상태에서 비상사태 시 주민들이 지하대피시설로 몸을 피하는 체계적인 비상상황 대처시스템이 구축돼야 한다. 일반가정에서도 최소한 1개월을 버틸 수 있는 물과 식량을 확보하는 것이 필요하다.

지진발생에 대비한 지자체의 예산 증액도 요청된다. 현재 상당수 지자체들은 필요이상으로 복지예산을 과다편성하고 있다. 복지예산이 필요한 것은 사실이나 이중 일부는 재선을 겨냥한 지자체장들의 선심용 예산으로 사용되고 있다. 이런 부분을 줄이고 주민안전을 위한 예산으로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재난에 대비하는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