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지방선거 앞두고 지역위원장 ‘물갈이’

각 당 사퇴 요구·당무 감사 등 통해 교체 추진

일부 반발 가능성 높아…당내 갈등 이어질수도

더불어민주당을 비롯한 각 정당이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지역 위원장을 대폭 교체할 전망이다.

민주당 지방선거기획단은 오는 21일 전국 시도당위원장들을 대상으로 지방선거에 출마하는 시도당위원장의 위원장직 조기사퇴 등을 논의하기 위한 간담회를 연다.

민주당 현행 당규에 따르면 시도당위원장이 해당 지자체장 선거에 후보자 추천 신청을 하고자 하는 경우 선거일 120일 전까지 위원장직을 사퇴해야 한다.

하지만 경선 공정성 확보를 위해 사퇴 시한을 선거일 180일 전으로 앞당겨야 한다는 주장이 현재 시도당위원장이 아닌 출마 희망자를 중심으로 불거졌다. 현직 위원장이 위원장직을 이용해 사전 득표 활동에 나설 수 있다는 점에서다. 지방선거 출마를 희망하는 시도당 위원장들이 조기사퇴를 수용할지는 미지수다.

국민의당도 지난달 지역위원장 일괄 사퇴 권고에서 한 발 물러났지만 조직 정비 차원에서 일부 지역위원장은 물갈이 할 전망이다.

국민의당은 일단 조직강화특별위원회를 통해 지역위원장 거취를 포함한 조직 정비를 단행하는 것으로 방침을 정했다.

국민의당은 전국 지역위원장 219명 가운데 3분의 2 가량이 자진해서 사퇴서를 제출했지만, 사퇴서 제출 여부와 관계없이 모든 지역에 대해 조강특위 심사를 거쳐 지역위원장 교체 여부 등을 결정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국민의당은 현재 각 지역위원회를 대상으로 당무감사를 실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자유한국당은 이달말 당무감사 결과를 바탕으로 당협위원장을 대거 교체할 전망이다.

이달 말 발표가 예정된 당무감사 결과에서 광주지역 8개 위원장 모두를 교체할 가능성이 높다. 위원장 직책만 달고 그동안 당 활동을 소극적으로 해왔다는 자체 평가가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국당은 이달 말 자체 여론조사와 현장실사 등을 반영한 당무감사 최종 결과를 발표하고 당협위원장 교체 비율을 결정할 방침이다. 당무감사는 조직 관리와 평판도, 당원·당직자로서의 책무 등 6개 항목을 종합 평가한 내용을 담았다.
/노정훈 기자 hun7334@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