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화폐 규제, 비트코인 거래계좌 폐쇄

가상화폐 거래소, 빗썸 코인원 코빗 등 영향, 해외 송금도 차단

가상화페 규제가 시작된다.

우리은행과 산업은행이 가상화폐 거래소에 제공해온 '가상계좌'를 올해 안에 폐쇄해 거래를 차단하기로 했다.

가상화폐 거래는 빗썸이나 코인원 등 가상화폐 거래소에서 부여하는 가상계좌에 돈을 입금해야 가능하다.

가상계좌 폐쇄는 사실상 거래 차단을 의미한다.

13일 금융권에 따르면 우리은행은 올해 안에 코빗 등 3개 거래소에 제공한 가상계좌를 폐쇄하기로 했다.

산업은행도 내년부터 이를 차단한다. 

신한은행은 가상화폐 거래소 중 가장 큰 빗썸을 비롯해 코빗과 이야랩스 등 3개 거래소에 가상계좌를 제공한다.

농협은행도 빗썸과 코인원에 계좌를 발급하고 있다. 두 은행 모두 현재까지는 가상계좌 폐쇄를 검토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기업은행은 현재 운영 중인 가상계좌 외에는 추가로 계좌를 늘리지 않기로 했다. KB 국민은행과 KEB 하나은행은 현재 가상계좌를 제공하지 않고있다.

은행들은 이와 함께 가상화폐 관련 해외송금 차단에도 나선다.

외국환 거래법에 따르면 해외 송금시 송금 목적을 정확히 밝혀야 한다. 하지만 가상화폐에 대한 명확한 규정이 없어 가상화폐 거래를 위한 해외송금이 의심되면 은행은 고객에게 송금 목적을 재차 물어 확인을 강화하고 있다.

현재도 가상화폐를 위한 해외송금은 위법이다.

현재 정부는 가상화폐 거래에 대한 위험성을 고려 '가상통화 관계기관 합동 태스크포스(TF)'를 운영하고 있으며 오는 15일 회의를 열고 가상화폐 관련 규제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한편 이번 가상화폐 규제와 관련 '썰전'에서의 유시민의 발언이 화제가 되고 있다.

유시민은 지난 7일 방송에서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 광풍이 17세기 네덜란드에서 발생한 튤립버블과 비슷하다며 말했다.

유시민은 "화폐의 가장 기본조건은 안전성이다. 통제가 없는 화폐는 통용되기 어렵다"라며 "결국 정부의 제제가 들어갈 것"이라 내다봤다.

그의 예언처럼 정부는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 규제를 시작했고 주요 은행들이 동참한 상황이다.

당신을 위한 추천 기사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