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화폐, 거래실명제, 가상화폐 거래소 폐쇄 검토

정부가 가상화폐 투기 근절을 위해 거래실명제를 실시한다. 가상화폐 거래소를 폐쇄하는 방안도 적극 검토하기로 했다.

홍남기 국무조정실장은 28일 오전 긴급 관계부처 차관회의를 열어 이 같은 내용의 가상화폐 특별대책을 추가로 시행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정부는 우선 가상화폐 거래 실명제를 실시한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청소년, 비거주자의 거래 등 신규거래자의 진입 차단을 위해 기존 가상계좌 신규 발급을 즉시 전면 중단한다.

신규회원에 대한 가상계좌 서비스 제공을 중단하고, 본인 확인이 곤란한 가상계좌 활용도 금지한다.

내년 1월부터 본인이 확인된 거래자의 은행계좌와 가상화폐 거래소의 계좌 간에만 입출금을 허용하기로 했다. 

시세조정 등에 대해서는 구속수사와 함께 법정 최고형 구형 등 강력 대응하기로 했다.

앞으로 가상화폐 관련 수사를 적극 실시해 가상화폐 매매 중개과정에서 시세조정 등 불법행위를 직접 점검하고 법정 최고형을 구형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기로 했다.

가상화폐 거래소 폐쇄도 검토하기로 했다.

법무부는 이날 회의에서 가상통화 거래소 폐쇄를 위한 특별법 제정을 제안해 앞으로 상황에 따라 이를 검토할 계획이다.

홍 실장은 "가상화폐는 법정통화가 아니며 큰 폭으로 가격이 폭등해 정상적인 거래가 아니다"면서 정부는 가상화폐의 비정상적 투기 상황을 더 이상 방치할 수 없다는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당신을 위한 추천 기사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