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통합 반대, 지방의원 이탈 시작

목포시의원 5명 탈당…타 지역 확산 ‘촉각’

광주지역도 잔류·무소속 놓고 고민 깊어

바른정당과 통합 추진에 반발한 국민의당 소속 광주·전남 지방의원들의 이탈이 시작됐다.

광주·전남 지방의원 상당수가 탈당을 불사하며 통합에 반대해온 만큼 다른 지방의원들의 줄 탈당도 예견된다.

이기정·강찬배·정영수·주창선·임태성 등 목포시의원 5명은 8일 기자회견을 갖고 “목포시민의 뜻에 부합하지 않는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의 통합에 거듭 반대한다”면서 “시민의 뜻에 따라 탈당계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의 통합 추진은 김대중 전 대통령의 정신계승에 부합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햇볕정책을 전면 부정하는 보수대야합”이라면서 “시민의 대표자로써 목포시민이 원치않는 통합은 결코 수용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들은 지방선거까지 무소속으로 남을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5명의 의원 탈당으로 목포시의회 의원 22명 중 국민의당 소속은 9명만 남게 됐다.

이날 전남 무안군의회에서도 국민의당 소속 의원 김만수 의원이 탈당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애초 김 의원과 함께 탈당할 예정이었던 A의원은 좀 더 상황을 지켜본 후 결정하겠다며 유보했다.

광주지역 지방의원들도 탈당해 무소속으로 남아야 할지 반대파가 추진하는 신당에 합류해야 할지 고민에 빠졌다.

지방선거를 5개월여 앞두고 있고 당이 어떤 상황으로 결론 날지 예측하기 어려워 지방의원들 스스로 행보를 결정하기 어렵게 만들고 있다.

광주시의회에서는 통합이 추진될 경우 바로 탈당할 국민의당 시의원은 2, 3명에 그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지난해 연말 안철수 대표에 대한 재신임 여부를 묻는 투표를 앞두고 통합하면 집단 탈당하겠다고 기자회견까지 했던 당시보다는 누그러진 상황이다.

일부에서는 바른정당과의 통합은 전국 정당화를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라는 통합 찬성파와 궤를 같이해 일단 지방선거만이라도 제대로 치러보자는 의견도 점차 고개를 들고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의당 정당의 한 관계자는 “통합이 가시화되면서 전남지역 지방의원들이 탈당행렬은 두드러질 것으로 보인다”면서 “상당수 지방의원 등이 추가 탈당 대열 합류를 두고 깊은 고민에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다만 대규모 집단 탈당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노정훈 기자 hun7334@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