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정검, 장군 진급자에게 수여하는 삼정검의 뜻과 의미는

'필사즉생(必死卽生) 필생즉사(必生卽死)'

문재인 대통령은 11일 오후 청와대 영빈관에서 각 군의 준장(准將) 진급자 56명에게 장군의 상징인 '삼정검(三精劍)'을 수여했다.

이날 문 대통령으로부터 삼정검을 받은 준장 진급자는 육군 41명, 해군 7명(해병 1명 포함), 공군 8명 등 56명이었으며, 가족도 동석했다.

문 대통령은 56명의 준장 진급자들에게 한 명씩 차례차례 삼정검을 수여했다. 진급자들은 가족과 함께 육군-해군-공군 순서로 무대에 올랐다.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오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준장 진급자 56명에 대한 삼정검 수여식에서 육해공군 장성들에게 경례를 받고 있다 / 사진 연합뉴스

삼정검은 군통수권자인 대통령이 장성들에게 주는 신임의 상징이다.

삼정검이라는 이름에는 육·해·공군의 3군이 일치해 호국, 통일, 번영의 세가지 정신을 달성한다는 뜻이 담겼다.

삼정검의 역사는 1983년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청와대는 1983년부터 1985년까지 대통령이 임명하는 직위의 주요 부서장에게 삼정도(三精刀)를 수여했다. 삼정도는 날이 하나인 칼이었다.

이후 1986년에는 전체 군 장성들에게 수여됐고, 1987년부터는 준장으로 진급하는 장성에게 수여됐다.

삼정도라는 이름이 삼정검으로 바뀐 것은 2007년부터다. 삼정검은 삼정도와 달리 날이 두개인 칼이다.

칼의 앞면에는 당시 대통령의 자필 서명과 함께 '필사즉생(必死卽生) 필생즉사(必生卽死)'이라는 문구가 담겨있다.

이는 문자 그대로 옮기면 '죽고자 하면 살고, 살고자 하면 죽는다'는 뜻으로, 군인이 죽음을 무릅쓰고 용기있게 싸우길 바라는 뜻이 담겼다.

칼의 뒷면에는 '건강정(乾降精) 곤원령(坤援靈) 일월상(日月象) 강단형(岡澶形) 휘뢰전(撝雷電)', '운현좌(運玄座) 추산악(堆山惡) 현참정(玄斬貞)'라는 두가지 문구가 새겨져 있다.

건강정(乾降精) 곤원령(坤援靈) 일월상(日月象) 강단형(岡澶形) 휘뢰전(撝雷電)'이라는 문구는 '하늘은 정을 내리시고 땅은 영을 도우시니 해와 달이 모양을 갖추고 산천이 형태를 이루며 번개가 몰아치는도다'라는 뜻이다.

또 '운현좌(運玄座) 추산악(堆山惡) 현참정(玄斬貞)'이라는 문구는 '현좌를 움직여 산천의 악한 것을 물리치고, 현묘한 도리로 베어 바르게 하라'라는 뜻이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