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지방선거 여성 공천 30% 지킬까?

광주 기초단체장 1석·광역의원 8석 요구

전국여성위, 지방선거기획단에 의견 개진

오는 6·13 지방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의 낙승이 예상되는 가운데 민주당이 여성 공천 비율을 얼마나 높일지 관심이 쏠린다. 민주당 소속 여성 출마 입지자들은 30%를 요구하고 있지만 험로가 예상된다.

16일 민주당에 따르면 현재까지 민주당의 기초지방자치단체장·광역자치단체장 후보 선출 방식은 ‘여론조사 50%+당원투표 50%’가 유력한 상황이다. 이 같은 방식은 과거 선거 후보 선출 방식과 크게 다르지 않아 남성 출마자들에게 유리하게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여성 후보에게 득표수의 20%를 추가하는 가산점을 주긴 하지만 선거에서 이기기는 역부족이다.

지난 2014년 제6회 지방선거에서 광역자치단체장 당선자 17명 중 여성은 단 한 명도 나오지 않았다. 후보자는 총 57명이었으며 이 가운데 여성은 무소속으로 출마한 1명에 그쳤다. 기초자치단체장 후보자 수는 전체 694명이었으며 이 중 여성은 40명으로 5.8%에 그쳤다.

기초단체장 당선자 225명 중에서 여성은 9명으로 4.0%에 불과했다. 지방의원의 경우 비례대표제도로 최소한의 출마 기회를 보장하고 있으나 단체장은 사실상 여성의 진입이 봉쇄돼 있다. 역대 광주지역 구청장 선거에서 여성은 한 명도 당선되지 않았다.

오는 지방선거가 여성 정치 진출 확대의 전환점이 될 수 있다는 기대감이 높지만 아직까지 민주당은 여성 공천 비율을 높이기 위한 준비는 특별한 것이 없다.

민주당 당헌에는 우선추천지역 규정이 없다. 오히려 여성의 단체장 진출을 가로막는 내용이 당헌에 명시돼있다. 당헌 제8조 ‘성평등 실현’조항에 지역구 후보자 30% 의무 추천 규정에서 ‘지방자치단체의장선거후보자 추천은 제외한다’는 단서만 있을 뿐이다.

이에 민주당 안팎에서는 여성 당원들의 목소리를 높여야 한다는 요구가 커지고 있다.

주경님 광주시의원은 “지난해 전국여성위원회가 여성 공천 비율을 30% 해 줄 것과 국회의원 선거구별로 광역의원 한 명 정도는 여성을 공천을 해야 한다는 내용을 지방선거기획단에 의견을 개진한 상황이다”면서 “오는 24일 국회에서 전국여성 당원 전진대회가 예정돼 있어 이날 간담회를 통해 여성 당원들의 요구를 주장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노정훈 기자 hun7334@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