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대병원 장례식장 횡령 의혹

경찰, 수사 본격화…입·출금 자료 확보

횡령 규모·방식 등 집중 조사…전 현직 직원 소환도

<속보>조선대병원 장례식장 분향소 임대료 횡령 의혹 사건<남도일보 12·13일자 6면>과 관련해 경찰이 본격 수사에 착수했다. ‘횡령이 어떻게 이뤄졌는지’, ‘금액은 어느 정도 규모인지’, ‘추가 연루자 및 공모자가 있는지’등 풀리지 않는 의혹들이 속시원하게 밝혀질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13일 광주 동부경찰서에 따르면 이날 오후 조선대병원측으로부터 A간부가 특수사업팀장으로 근무했던 2016년부터 1월부터 2018년 2월 말까지 장례식장 운영 관련 입·출금 내역과 통장 사본 등이 담긴 서류 일체를 건네받고, 분석 작업에 나섰다.

경찰은 우선 A 간부가 근무했던 기간에 이뤄진 분향소 임대료 거래 내역을 중점적으로 들여다볼 계획이다. 팀장으로 근무한지 불과 9개월만에 갑자기 그만둔 점 등 석연치 않은 부분들이 많아서다. 실제 A간부가 팀장으로 근무했던 기간은 2016년 1월부터 9월 중순까지다. A간부는 당초 알려진것(해고)과 달리 2016년 9월 말께 ‘일신상의 이유’를 들어 사직서를 내고 병원을 그만둔 것으로 알려졌다.

횡령 방식과 금액 부분에 대한 관심도 쏠린다. A간부의 경우 최근 진행된 국세청 특별세무조사에서 횡령 혐의가 드러났다. 횡령 금액은 2억 5천만원(병원 자체 조사결과)정도로 파악되고 있다. 하지만 이는 A간부가 팀장으로 근무했을 때 금액에 불과하다. 이전 팀장들 역시 횡령 의혹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장례식장 분향소 임대료의 경우 대부분 현금 거래가 많아, 행정 전산상 이를 회피하거나, 감출 수 있는 소지가 많기 때문이다. 추가 횡령 여부에 대한 조사가 필요한 이유다. 관련 사건 최초 공익제보자인 김모씨도 “이전 직원들의 비리까지 포함 할 경우 최대 10억원이 넘을 것이다”며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동부경찰도 A간부 관련 서류 분석이 마무리 되는데로 특수사업팀 전 현직 직원들에 대한 조사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는 A간부의 ‘단독 범행’인지 아니면 또 다른 ‘공모자’가 있는지 여부, 수억원의 임대료를 어떻게 횡령했는지 등 각종 의혹을 풀기 위한 작업으로 풀이된다.

한편 조선대 법인측도 횡령 의혹과 관련해 수사 결과를 지켜본 뒤 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조선대 한 관계자는 “현재 경찰 수사를 기다리는 중이다”며 “결과에 따라 횡령한 A간부를 상대로 민사소송을 진행할지를 검토 중이다”고 밝혔다.

/심진석 기자 mourn2@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