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어선 '마린 711호', 나이지리아 해적에 피랍…문무대왕함 출동

가나 해역서, 한국인 3명 피랍

우리 국민 3명이 탑승한 어선이 지난 26일(현지시간) 가나 해역에서 해적에 의해 납치돼 현재 소재 불명 상태라고 정부가 31일 밝혔다.

정부는 청해부대 문무대왕함을 현지로 급파한 상태다.

문무대왕함/해군제공=연합뉴스

외교부는 “26일(현지시간) 가나 해역에서 우리 국민 3명이 탑승한 참치어선 ‘마린 711호’가 해적으로 추정되는 일당으로부터 피랍된 것으로 추정된다”고 31일 오후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은 우리 국민의 안전 및 무사귀환을 위해 정부 차원의 최대한의 노력을 강구할 것을 지시하고, 이에 따라 소말리아 아덴만 해역에서 우리 선박의 안전한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파병 중인 청해부대 문무대왕함가 28일 오전 9시부로 인근 해역으로 긴급 이동 중에 있다. 

피랍된 우리 국민은 마린 711호의 선장, 항해사, 기관사라고 외교부 당국자는 전했다.

마린 711호는 28일 가나 테마항에 도착했으며, 선박에 타고 있던 가나 국적의 나머지 선원 40여 명은 풀려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어선에는 선장, 향해사, 기관사 등 우리 국민 3명과 현지 선원 약 40명이 탑승했다. 납치세력은 이 어선을 나이지리아 해역으로 이동시키던 중 우리국민 3명 등을 스피드보트로 이동시킨 후 27일 도주, 현재까지 스피드보트 행방 및 우리 국민 소재는 불명인 상황이다.

합동참모본부는 우리 국민 3명이 "나이지리아 해적에 의해 피랍됐다"며 "이에 우리 군은 피랍된 우리 선원들의 안전과 석방을 지원하기 위해 아덴만 해역에서 작전 중인 청해부대(문무대왕함)를 28일 부로 해당 지역 인근 해역으로 긴급 출동시켰다"고 소개했다.

마린 711호는 가나에서 활동하는 선박이지만 선사는 가나에 기반을 둔 한국 회사이며, 대표는 한국 국적의 동포사업가라고 정부 당국자는 전했다.

당신을 위한 추천 기사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