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전남지역 공천 갈등 심화

경선 보이콧 사태…곳곳서 재심 신청 속출

내주 경선 마무리…후폭풍 만만치 않을 듯



더불어민주당 전남도당의 공천 갈등이 깊어지고 있다. ‘경선 보이콧’ 사태가 빚어지고 있는데다 재심 신청도 속출하는 등 공천 후폭풍이 심상치 않다.

민주당 전남 여수시장 경선을 앞두고 권오봉 예비후보가 19일 경선 불참을 선언했다.

권 예비후보는 이날 오후 여수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상포지구 특혜비리 수사가 진행 중인 상황인데도 현 시장을 경선에 포함시켰다”며 “특정 후보를 위한 경선일 수밖에 없어 최종 경선 불참을 선언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많은 시민과 지지자들의 의견에 따라 기울어진 운동장에서 특정 후보를 위한 들러리를 서지 않고 이번 민주당 경선에 불참함으로써 더욱 공정한 경선이 이뤄지는 데 기여하고자 한다”며 “많은 성원과 사랑을 주신 시민 여러분과 민주당 당원들께 깊이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민주당 전남도당은 지난 14일 여수시장 경선 후보로 권세도, 권오봉, 김유화, 주철현 예비후보 등 4명을 선정했다.

그는 경선 불참 이후 행보에 대해선 “오늘은 불공정한 경선에 불참한다는 내용까지만 말쓰드리겠다”며 “시장 선거와 관련된 여러 가지 정치적 상황을 고려해서 행보를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공천 심사에 반발한 재심 신청도 잇따르고 있다.

이날 기준 중앙당이나 전남도당에 접수된 재심 신청은 시장·군수 7건, 광역·기초의원 47건 등 모두 54건에 달한다. 일부 지역에서는 선정 후보자의 자질 논란이 불거져 재심 신청이 쇄도하는 등 공천 갈등이 곳곳으로 확산되는 양상이다. 더구나 중앙당ㆍ전남도당 공관위에서 자격미달자를 경선에 포함시킨 ‘부실 심사’ 지적도 나온다.

지역 정가 관계자는 “재심은 물론 경선 보이콧까지 거론되면서 반발의 불씨가 커지고 있다”며 “ 중앙당이 재심의를 통해 전남도당의 결정을 특별한 사유없이 번복할 경우 민주당의 신뢰추락과 함께 후보 경쟁력 악화로 이어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민주당 전남지역 기초단체장 후보 선출을 위한 경선이 오는 22~23일 이틀간 치러진다.

일반여론조사 50%와 권리당원 ARS투표 50%를 합산해 후보는 결정된다. 경선 지역은 12개 시·군이며 추가로 1개 군이 늘어날 수 있다. 광역의원 경선은 25~26일, 기초의원은 26~27일 각각 실시된다.


/안세훈 기자 ash@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