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섭, 광주시장 경선 결과 이용섭 후보 본선 직행

이용섭 후보 52.94%, 강기정 후보 32.22%, 양향자 후보 14.85%

이용섭 전 대통령직속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이 6·13 지방선거 더불어민주당 광주시장 후보로 확정됐다.

10% 페널티 감산 적용이라는 불리한 조건 속에서도 1차 경선에서 과반 득표를 획득하며 결선 없이 경선을 끝냈다.

20일 민주당은 지난 18일부터 사흘간 이뤄진 광주시장 경선 투표에서 이용섭 후보 52.94%, 강기정 후보 32.22%, 양향자 후보 14.85%의 득표율을 기록했다.

민주당 광주시장 경선에서 최종 승리한 이 후보는 "시민과 당원의 지지에 감사드린다"며 "민주당 소속 모든 후보가 원팀이 되어 광주발전을 위해 머리를 맞대 민주당이 지방선거에서 압승할 수 있도록 단결하자"고 다짐했다.

지난해 연말부터 시작된 각종 지지도 조사에서 줄곧 1위를 달렸던 이용섭 후보는 출마 선언을 하기도 전에 광주시당 권리당원 명부 유출 사건 연루 의혹이 제기돼 곤욕을 치렀다.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직을 출마 때문에 중도 사퇴한 일, 전두환 정권에서 청와대 행정관으로 근무한 것에 대해서도 상대 후보들의 비난도 쏟아졌다.

전남 함평 출신인 이 후보는 1975년 행정고시에 합격, 국세청 사무관으로 공직생활을 시작해 국세청, 재무부, 재정경제원 등에서 주로 근무했다.

김대중·노무현 대통령으로 이어지면서 관세청장·국세청장· 대통령 혁신관리수석비서관·행정자치부 장관·건설교통부 장관 등 화려한 공직경력을 세웠으며 이를 바탕으로 광주 광산을에서 18·19대 국회의원에 당선됐다.

하지만 2014년 지방선거에서 광주시장에 도전한 그는 당시 새정치민주연합의 전략공천에 반발, 함께 탈당한 강운태 후보를 지지했다.

20대 총선에서 복당해 출마했지만 또 낙선한 후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후보 시절 비상경제대책단장을 지냈고 새정부에서 대통령직속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을 맡았다.

당신을 위한 추천 기사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