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 ‘니로 EV’ 출시

1회 충전거리 최대 385㎞
 

기아차 ‘니로 EV’
기아자동차는 19일 친환경 전용 스포츠유틸리티차(SUV) 니로의 전기차(EV) 모델인 ‘니로 EV’를 정식 출시했다. /기아차 제공

기아자동차는 19일 친환경 전용 스포츠유틸리티차(SUV) 니로의 전기차(EV) 모델인 ‘니로 EV’를 정식 출시했다.

기아차에 따르면 니로 EV는 고용량 배터리와 고효율 구동모터를 탑재해 1회 완전충전 시 최대 주행거리 385㎞(64kWh 배터리 기준)를 인증받았다.

최고출력은 150kW(204마력), 최대토크는 40.3㎏f·m로 동급 내연기관 차량을 상회하는 수준의 동력성능을 확보했다.

안전사양 면에서는 전방 충돌방지 보조(FCA)와 차로 이탈방지 보조(LKA),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SCC), 운전자 주의 경고(DAW) 등이 포함된 ‘드라이브 와이즈’ 옵션이 적용됐다. 트림(세부모델)에 따라 후측방 충돌경고(BCW), 하이빔 보조(HBA), 고속도로 주행보조(HDA) 등도 선택할 수 있다.

다양한 전기차 특화 사양도 탑재됐다. AVN(오디오 비디오 내비게이션) 시스템을 통해 충전소 정보를 알려주는 ‘실시간 충전소 정보 표시 기능’(UVO 서비스 가입 시)과 내비게이션 목적지 설정 시 충전소 검색 팝업 기능을 제공하는 ‘충전 알림 기능’ 등을 갖췄다.

상황에 맞춰 충전시간과 충전량을 조절하는 ‘충전종료 배터리량 설정기능’과 차량 운행 계획 등에 따라 충전시간을 미리 설정하는 ‘예약·원격 충전기능’도 탑재했다.

배터리 효율을 높이기 위한 기술로는 주행 상황에 따라 자동으로 회생 제동 단계를 제어하는 ‘스마트 회생 시스템’, 초절전 에코 플러스(ECO+) 모드가 더해진 ‘통합 주행모드’, 차량에서 발생하는 폐열을 재활용해 공조장치에서 소모되는 전력을 최소화하는 ‘히프 펌프 시스템’ 등이 적용됐다.

차체 크기는 전장 4천375㎜, 전폭 1천805㎜, 전고 1천560㎜, 축거 2천700㎜로 동급 최고 수준이어서 높은 공간 활용성을 확보했다는 게 기아차의 설명이다.

니로 EV는 64kWh 배터리를 기본으로 프레스티지와 노블레스 등 2개 트림으로 운영된다.

가격은 세제 혜택 후 기준으로 프레스티지 4천780만원, 노블레스 4천980만원이다. 서울 기준의 지방자치단체 보조금 혜택까지 더하면 프레스티지 3천80만원, 노블레스 3천280만원에 구매가 가능하다.

기아차는 평소 차량 운행이 많지 않거나 시내에서 통근 위주로 활용하는 고객을 위해 주행거리가 짧은 ‘슬림 패키지’(39.2kWh 배터리 적용)를 마이너스 옵션으로 마련했다. 슬림 패키지 적용 모델은 1회 충전 주행거리가 246㎞이며 가격은 기본 모델 대비 350만원 저렴하다.

기아차는 니로 EV 판매와 함께 전기차 특화 서비스를 강화하기로 했다. 전기차 전용부품 10년·16만㎞ 보증과 함께 고전압 배터리 평생 보증 프로그램을 도입하며, 전기차 전문 정비 서비스를 전국 99개(직영 18개소, 오토Q 81개소) 서비스 거점에서 제공한다.
/임소연 기자 lsy@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