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 지하수 수질오염 심각”

김동철 의원, 전국평균 6.3%보다 2배 높아
광주·전남 지역 지하수 수질오염이 전국 평균 6.3%보다 배가 높은 12.1%에 이르는 등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국회 환경노동위 소속 바른미래당 김동철(광주 광산구갑·사진)의원은 22일 한국환경공단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오염된 지하수는 다른 지역으로 확산될 가능성이 높고, 일부 지역의 오염뿐만 아니라 측정이 어려운 광범위한 오염범위를 가질 가능성이 높다”면서 “지자체별 측정망의 수질기준 초과율은 6.3%로 총 2천188개 조사시료 중 6.3%인 141개 시료가 수질기준이 초과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한국환경공단은 지하수 오염지역 정밀 조사 및 관리사업을 통해 지하수 오염현황을 파악하고 오염저감대책을 제시하는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지난해 환경부·국립환경과학원이 조사한 ‘지하수 수질측정망 운영결과’에 따르면, 음용여부에 따른 초과율은 음용 12.4%(1천30개 시료 중 128개), 비음용 1.1%(1천158개 시료 중 13개)로 음용 초과율이 높개 나타났다.

그중 일반지역 측정망은 전남(12.1%), 경북(11.4%), 광주(10.9%) 지역이 전국 평균 초과율인 6.3% 보다 높게 나타났고, 주요 초과 항목은 총대장균군, 질산성질소, 염소 이온 등 이었다.

김 의원은 “유독 전남과 경북, 광주지역이 지하수질 초과율이 높게 나타났는데 원인이 무엇인가”라며 “사는 지역에 따라 이렇게 먹는 물의 오염도가 달라도 되느냐. 광주지역 주민은 서울보다 5배는 오염된 지하수를 이용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동철 의원은 “이중 총대장균군, 질산성질소 오염은 주로 관정의 위생관리 및 시설 부실에 의한 오염원의 유입(주변 축사, 분뇨, 농업활동 등)의 원인으로 추정된다”면서 “원래 지하수 수질관측망이 정상적으로 운영된다면 가축분뇨 유출과 같이 지하수 오염물질 무단배출로 인한 지하수 수질오염 원인과 오염경로 파악이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다. 광주·전남 시도민들이 안심하고 지하수를 사용할 수 있도록 지하수 오염지역 정화에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울/장여진 기자 jyj@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