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 6개월만에 합의사항 위반·은폐 의혹 주장

한빛원전 민관조사단 활동 ‘전면 중단’ 위기
활동 6개월만에 합의사항 위반·은폐 의혹 주장
조사단, 한빛 4호기 전수조사 불응 땐 ‘강력 규탄’
 

한빛원전 민관조사단이 지난 24일 제7차 회의를 열었으나 지난 6월 6차회의 이행 여부를 놓고 정부측 참여인사와 민간 참여인사간에 이견을 빚어 활동 중단 위기에 놓였다. 영광/김관용 기자 kky@namdonews.com

한빛원전 안전성 확보 민관합동조사단이 활동 6개월여 만에 중단위기에 처했다.

조사단은 지난 24일 10시 30분 군 의회 회의실에서 정부측(국무총리실, 산업부)이 참석한 가운데 제7차 회의를 열었다. 이날 회의는 6차 회의 결과에 따라 전문가로부터 한빛 4호기 격납건물 내부 철판 배면 1~8단까지 콘크리트 공극(빈 공간)에 대한 조사 결과를 보고 받고 후속조치 사항을 논의하는 자리였다.

조사단은 지난 6월 제6차 회의에서 한빛 4호기 격납건물 콘크리트 내부 1단부터 8단까지 조사를 통해 공극이 8㎝ 이상 나올 경우 나머지 9~15단까지 전수 조사키로 했다. 조사결과 콘크리트 구멍 22곳이 발견됐고, 이 가운데 8㎝ 이상(최대 깊이 38㎝ 포함)은 11곳으로 보고됐다.

이하영 실무위원장은 “조사단 구성의 결정적 계기인 증기발생기 내부의 이물질(쇠망치)을 조사단에서 원인규명과 제도개선을 위해 쇠망치 제거를 강력히 요구했으나 한빛본부는 방사능유출 및 안전성 등을 이유로 거절했다”고 말했다.

이어 “하지만 한빛본부는 조사단과 그 어떤 협의도 없이 원안위의 특별지시로 지난 8월 초부터 비밀리에 추진해 지난 14일 이물질(쇠망치 등)을 제거했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이 위원장은 또 “한빛본부는 조사단과 합의사항인 4호기 9~15단까지 전수 조사키로 했음에도 조사단 실무위원회의 조사에는 전혀 협조하지 않고 오직 증기발생기 교체에만 열을 올리고 있다”면서 “특히 한빛3호기는 4호기 조사결과를 보고 전수 조사키로 합의했음에도 이를 지키지 않고 있어 조사활동을 전면 중단하라”고 강력히 요구했다.

특히 이하영 실무위원장은 지역에서 제보한 민관합동조사활동을 방해하는 일부 내용을 말하면서 원안위 및 한빛본부의 은폐 의혹을 제기했다.

조사단 실무조사팀장도 “어렵게 구성된 민관합동조사단 활동이 정부측에서 신뢰성 있고 조사단의 합의사항을 위반하는 원안위 및 한빛본부의 강력한 재발방지 대책 없이는 조사활동을 지속 할 수 없으며 그에 따른 모든 책임은 정부측과 사업자인 한수원에 있다”고 주장했다.

주민측 조사위원은 “현재 정부측에서 조사단이 요구한 현안문제 해결책이 미흡할 경우 한빛원전 안전성확보 민관합동조사활동 전면중지가 불가피하며 조사활동의 중지에 따른 대규모 군민 규탄 결의대회도 불사하겠다”고 밝혔다. 영광/김관용 기자 kky@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