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형 일자리’ 현대차 투자 협상 무산 위기
‘벼랑 끝 협상’ 합의 실패…예산 심의 ‘데드라인’ 넘겨
市 협상단 “18일까지 협상 계속 진행”…결과 ‘관심’

‘광주형 일자리’의 최초 모델로 기대를 모으고 있는 현대자동차 광주 완성차 공장 합작법인 투자사업과 관련, 광주시와 현대차가 벼랑 끝 협상에 나섰으나 주요 쟁점에 대한 이견을 좁히지 못하면서 협상 무산 위기에 직면했다.

광주시 협상단은 18일까지 추가로 협상을 이어가겠다는 방침이지만 국회 예산심사와 맞물려 마지노선으로 제시한 ‘협상 데드라인’까지 넘긴 상황인데다 민주노총을 중심으로 한 노동계 반발수위도 더욱 거세져 상황은 악화일로로 치닫고 있다.

15일 광주시에 따르면 이병훈 광주시 문화경제부시장을 중심으로 한 광주시 협상단은 14일부터 이날까지 이틀 간 현대차를 대상으로 ‘벼랑 끝 협상’에 나섰으나 합의 도출에는 결국 실패했다.

시는 지난 13일 한국노총을 중심으로 한 지역 노동계와 마련한 투자협약서(안)를 토대로 현대차와 협상을 벌였다. 이틀간에 걸친 협상에서도 양측은 끝내 이견을 좁히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시와 현대차는 수차례 협상에도 불구하고 적정 임금, 근로시간, 생산차종 등에서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다.

임금과 근로시간에 대해 시는 주 40시간을 기본으로 사업장별 생산량 변동에 따라 1주 12시간 한도 내에서 연장 및 휴일 근무를 할 수 있도록 하고, 현대차와의 합작법인 설립 후 경영수지 분석을 거쳐 확정하기로 노동계와 합의했다. 이에 현대차는 당초 시와의 합의 내용인 주 44시간, 초임 연봉 3천500만원을 협약서에 명시해 달라고 요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3천만원 대 임금 수준을 두고도 ‘초임 연봉’이냐, ‘평균 연봉’이냐를 두고 시각차가 큰 상태고, 전체 근로자 30%로 예상되는 관리직을 포함시키는 문제를 두고도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단체협약에 대해서도 현대차는 노사 갈등을 최소화하기 위해 5년간 임금·단체협상 유예를 요구하고 있지만 시는 이 부분을 생략하고 노사 간 협의가 가능하도록 했다.

차종도 현대차는 애초 약속해로 1천cc미만 경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를 고수하는 반면 시는 울산3공장에서 내년부터 소형SUV 10만대를 생산할 예정이어서 차종이 중복될 수 있는 만큼 전기차와 수소차 등 친환경차 생산에 대한 비전과 로드맵 제시가 필요하다는 의견이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민주노총의 극렬한 반대와 민주노총 산하인 현대차와 기아차 노조의 총파업 예고, 국제적 자동차 시장 침체에 따른 현대차의 실적 부진 등 악재도 협상 타결에 발목을 잡고 있는 요인으로 지목된다.

시는 내년도 예산에 사업비를 반영하기 위해 국회 예산 심의가 끝나는 이 날을 사실상 ‘데드라인’으로 보고 현대차와 협상에 총력을 기울였다.

정부와 광주시는 현대차 광주형 일자리의 성공적 연착륙을 위해 임대주택·빛그린산단 진입도로·노사동반성장지원센터·공공어린이집·체육관 등 3천억원대 인프라를 깔기로 하고 우선 내년도 예산에 마중물 국비 100억여원을 요청해둔 상태다. 또 이와 별도로 합작법인 출자금 명목으로 시비 590억원을 내년도 본예산에 편성했다. 협상이 최종 무산될 경우 해당 사업들은 동력을 잃게 되고 사업비도 대폭 삭감될 수 밖에 없다.

시는 지역 노동계와 합의를 이끌어냈고 정치권과 정부부처가 전폭적 지원을 약속한 상황이어서 막판 협상 과정에서 핵심 쟁점들에 대한 이견 조율만 이뤄지면 극적인 타결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 18일까지 추가로 협상을 이어갈 방침이다./정세영 기자 jsy@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