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동 대종빌딩, '붕괴 위험' 입주자 전원 퇴거조치

삼성동 대종빌딩이 붕괴 위험으로 인해 긴급 점검에 나선 한편 입주자 전원을 퇴거조치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11일 오후 붕괴위험 신고가 들어온 서울 삼성동 대종빌딩을 방문해 직접 점검하고 있다.(사진제공=서울시)

12일 서울시에 따르면 서울 강남구 삼성동에 위치한 15층짜리 대종빌딩이 붕괴 위험에 노출, 전날 오후 신고를 받고 강남구청과 함께 긴급 점검한 결과 안전진단이 최하 등급인 E등급으로 추정되는 등 붕괴 발생 위험성이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나자 입주자를 긴급 퇴거조치했다.

서울시는 삼성동 대종빌딩 건물 중앙기둥 단면이 20% 이상 부서지고, 기둥 내 철근 등에서 구조적 문제가 발견돼 주변을 보강하는 등 응급조치를 했다고 설명했다.

시는 이날 중 삼성동 대종빌딩에 대해 안전 관리가 필요한 3종 시설물로 분류할 계획이다.

3종 시설물로 분류되면 시는 입주자들의 시설물 사용제한, 사용금지, 철거, 주민대피 등 안전 조치를 해야 한다. 

1991년 준공된 삼성동 대종빌딩은 지하 7층, 지상 15층에 연면적 1만4799㎡ 규모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11일 오후 8시께 현장을 찾아 "정밀진단을 신속히 진행해 철거 여부를 판단하고 입주자들이 안심할 수 있도록 자세한 상황 설명, 충분한 고시를 한 뒤 퇴거 조치할 수 있게 해달라"고 지시했다.

당신을 위한 추천 기사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