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 3세대 ‘쏘울’ 광주공장서 양산 본격 돌입
펫네임 ‘부스터’ 도 전격 공개 “고객 삶 활기차게 해줄 것”
가솔린 1.6 터보·전기차 두 가지 모델…내년 1분기 출시
 

지난 10일 박래석 기아차 광주공장장(오른쪽 맨앞)과 나태율 기아차 노동조합 광주지회장(왼쪽 맨앞)을 비롯한 임직원들이 기아차 광주 1공장의 모든 생산 공정을 거쳐 Line-Off 되고 있는 ‘쏘울 부스터’ 1호차 양산을 축하 하고 있는 모습. /기아차 광주공장 제공

기아자동차가 국내 고객들의 삶을 활기차게 해줄 ‘쏘울 3세대’ 모델 본격 양산에 돌입했다.

13일 기아차에 따르면 광주 1공장에서 지난 10일 오후 3시 45분 쏘울 부스터 1호차가 모든 생산 공정을 거쳐 완성됐다.

박래석 광주공장장, 나태율 노동조합 광주지회장 등 노사 대표와 임직원 200여명이 쏘울 부스터 1호차 생산을 축하하는 기념식을 열었다.

3세대 신형 쏘울은 가솔린 1.6 터보와 전기차(EV) 두 가지 모델로 내년 1분기 중 국내에 차례로 출시할 예정이다.

가솔린 1.6 터보 모델은 최고출력 204마력, 최대토크 27.0㎏f·m의 동력성능을 갖춘 1.6 터보 엔진과 기어비를 상향 조정해 응답성을 개선한 7단 듀얼 클러치 변속기(DCT)를 탑재했다.

전기차 모델의 경우 기본 모델의 디자인 요소를 유지하면서도 전·후면을 정제된 면으로 깔끔하게 처리했다.

액티브 에어플랩(필요할 때 플랩을 열어 엔진을 냉각할 수 있게 공기 유입을 제어해주는 장치)이 내장된 인테이크 그릴을 장착해 단정한 느낌을 강조했다.

전기차 전용 에어로 휠에는 공력 성능을 개선하기 위해 표면을 평평하게 고안하고 입체적인 다이아몬드를 이어 붙인듯한 ‘파라매트릭 패턴’을 적용했다.

전기차 모델에는 기존 쏘울 EV(30㎾h) 대비 용량을 두 배 이상 늘린 64㎾h 고용량·고전압 배터리가 탑재됐다.

아울러 수랭식 냉각시스템을 사용해 장거리 운행에 유리하도록 성능을 개선했으며 기존 대비 80% 이상 향상된 150㎾의 출력을 확보했다.

특히 기아차는 이날 지난 LA 오토쇼에서 첫 선을 보인 3세대 쏘울의 국내 펫네임(Pet Name·별칭)을 ‘부스터’(Booster)라 정했다. 부스터는 증폭시키다, 북돋아주다, 격려하다는 의미의 영어 단어 ‘Boost’의 명사형으로 에너지를 증폭시키는 것, 촉진제, 추진제를 의미한다.

기아차 관계자는 “3세대 쏘울은 강력한 주행성능, 완전히 새로워진 하이테크 디자인, 첨단 멀티미디어 사양 등 뛰어난 상품성을 갖췄다”며 “부스터라는 펫네임은 쏘울 부스터가 고객들의 드라이빙 라이프와 일상을 즐겁고 당당하게 만들어 줄 것이라는 기아차의 자신감을 표현했다”고 밝혔다.

쏘울은 독특한 디자인의 도시형 소형차로 2008년 9월 기아차 광주공장에서 생산을 시작했다.

박래석 기아차 광주공장장은 “쏘울 부스터는 광주공장의 미래와 희망을 밝혀주기 위한 간절함과 소망이 응축된 노력의 결과물”이라며 “세계에서 인정받는 명차의 반열에 올라서도록 양산 일정을 준수하고 품질을 확보하겠다”고 말했다.
/임소연 기자 lsy@namdonews.com
 

쏘울 부스터 가솔린 1.6 터보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