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한 달만에 전국 경제투어 재개
경남도청 방문…지역 혁신성장 강조
기업체 현장도…경제·민생 총력태세
 

마산 창동 예술촌 상상길 걷는 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오후 경남 창원시 마산 창동예술촌을 방문, 김경년 문화관광해설사의 안내를 받으며 상상길을 걷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직접 지역을 찾아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혁신성장을 독려하는 ‘전국 경제 투어’를 재개했다. 문 대통령은 10월 30일 전북 군산과 경북 경주, 지난달 8일 경북 포항을 찾은 데 이어, 약 한달 만인 이날은 경남 창원 경남도청에서 열린 중소기업 스마트 제조혁신 전략 보고회에 참석했다.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찾기 위해서는 중앙정부 중심의 정책을 벗어나 지역 주도형 정책을 통해 전국에서 혁신성장 노력을 활성화해야 한다는 것이 문 대통령의 판단이다.

특히 문 대통령은 최근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임명을 계기로 17일에는 취임 후 첫 확대경제장관회의를 주재키로 하는 등 향후 경제·민생의 활로를 찾는 데 총력을 기울이겠다는 뜻을 내비치고 있다.

이날 지역방문 역시 문 대통령이 현장에서 기업인들을 만나 사기를 높이고, 이로 인해 혁신성장의 발판을 마련하겠다는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이런 행보에는 아울러 최근 여론조사에서 문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한 지지율이 하락세를 보이고 있으며, 그 원인으로 경제지표 부진이 거론된다는 점도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이를 반전시키지 못한다면 집권 3년차를 맞는 내년 국정운영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는 우려가 있다.

일부에서는 지지율 낙폭이 큰 유권자 층을 가리켜 이른바 ‘이영자(20대·영남·자영업자)’라는 조어가 등장한 시점에 문 대통령이 영남을 찾았다는 점은 나름대로 의미가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문 대통령이 이날 연설에서 제조업 분야의 혁신을 통한 경제활력 제고를 강조한 것 역시 영남 지역민들의 이런 우려를 고려한 것으로 해석된다. 문 대통령은 “제조혁신은 우리 경제의 재도약뿐만 아니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서 필요한 일로, 경남 경제의 돌파구도 전통 주력산업의 활력 회복과 함께 중소기업의 혁신에서 시작해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전략 보고회 후에는 지역경제인들과 오찬 간담회를 하는 등 현장소통 행보를 이어갔다.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고용·산업위기 대응 특별 지역이 경남에만 네 곳 지정될 정도로 경남 경제가 어려워 걱정이 많다. 일시적 현상이 아니라 여러 해 전부터 계속된 구조적 문제”라며 “경남 경제의 어려움은 대한민국 경제의 어려움이기도 하다”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아울러 김경수 경남지사, 허성무 창원시장,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김수현 청와대 정책실장 등과 함께 창원에 위치한 가전부품업체인 ‘삼천산업’을 방문했다./연합뉴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