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시, 도로 시설물 DB 자체 구축…예산절감

올해 도로·도로시설물 37종 구축 8억4천만 원

광양시는 도로와 도로시설물을 DB 자체 구축을 통해 예산절감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고 밝혔다.

시는 2006년부터 도로 및 지하시설물 DB 구축사업 초기부터 양성한 전문 인력과 축척된 기술력으로 지난해까지 1천518㎞를 자체적으로 DB를 구축해 지난해까지 116억 원의 예산 절감의 성과를 거뒀다.

올해도 자체전담인력을 구성해 지난 1월말부터 지난달까지 광양읍 지역 205㎞의 도로 및 도로시설물 37종(가로등, 신호등, 방지턱 등)에 대한 전수조사와 GPS측량을 실시했다.

이를 통해 신설, 변경 시설물에 대한 DB 구축을 완료함으로써 8억4천만 원의 예산을 절감하는 효과를 거두었다.

시는 이번 사업으로 도로 및 도로시설물에 대한 정확한 위치정보를 확보해 신속하게 민원을 처리하고, 행정능률 향상과 행정의 신뢰성 확보, 시민 안전사고 예방 등의 효과를 얻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완 정보통신과장은 “앞으로도 도로와 지하시설물 통합 데이터베이스 구축을 위해 오는 2020년까지 자체적으로 도로와 도로시설물에 대한 전수조사와 전산화를 추진할 계획이다”며, “시민 편의를 위해 지속적으로 공간정보 서비스를 제공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광양시는 시민의 불편 해소와 더욱 다양한 공간정보 서비스 제공을 위해 기존 PC기반의 생활지리정보시스템을 모바일 기기로 확대하는 등 시민들의 공간정보를 활용한 복지 증진에 적극 나서고 있다.동부취재본부/윤종채 기자 yjc@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