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남북 철도 착공식…이산가족 참석
이해찬·정동영·박지원·장병완 등 참여…한국당 불참

26일 북측 개성 판문역에서 열리는 남북 철도·도로 연결 및 현대화 착공식에 남측에서는 이산가족과 남북 간 철도협력에 노력해온 인물 등 다양한 각계각층의 인사들이 참여한다.

25일 통일부에 따르면 철도·도로 착공식 참석자로 고향이 개성인 김금옥 할머니 등 이산가족 5명과 경의선 남북 간 화물열차를 마지막으로 몰았던 기관사 신장철씨 등이 참석자 명단에 포함됐다. 남측 참석자들 100여명은 특별열차를 이용해 서울역에서 판문역으로 갈 예정이어서, 김 할머니는 기차를 타고 고향인 개성을 다시 찾게 됐다.

정부에서는 남북관계를 담당하는 조명균 통일부 장관과 철도·도로 주무 부처인 국토교통부의 김현미 장관이 나란히 참석한다. 이밖에 김정렬 국토교통부 2차관, 황인성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사무처장 등 정부 인사들과 이강래 한국도로공사 사장, 김상균 한국철도시설공단 이사장, 정인수 코레일 사장대행 등 공공기관 관계자들이 참여한다. 정치권에서는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주승용 국회부의장,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장병완 민주평화당 원내대표,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 이인영 남북경협특위 위원장, 박지원 의원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야 3당 인사들도 남북간 철도 연결을 위한 첫걸음을 떼는 이번 행사에 동참하지만, 자유한국당 측에서는 불참한다.

남측 참석자들이 탄 열차는 26일 오전 6시 45분께 서울역을 출발, 도라산역을 지나 오전 9시께 개성 판문역에 도착한다. 오전 10시께부터 약 1시간가량 착공식 행사가 진행된 뒤 남측 참석자들은 개성공단 내 숙박시설인 송악플라자에서 오찬을 할 예정이다. 남북 참석자들이 공동으로 오찬을 하지는 않는다./연합뉴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