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119신고 요령
<최성영 전남 화순소방서 예방안전과>
 

장소별 119 신고요령

국민의 안전을 책임지고 있는 119출동은 ‘올바른 신고’로부터 시작된다. 전화 한 통으로 엄청난 재난현장 뿐 아니라 간단한 민원해결에도 소방력이 움직이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올바른 신고가 중요하다.

긴급한 상황에 당황한 나머지 위치나 자세한 현장상황을 제대로 전달해 주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신고자의 마음은 충분히 이해하지만 상황요원의 질문에 귀 기울이지 않고 “빨리 와주세요”라는 말만 되풀이하거나 막연한 위치만을 남긴 채 끊어버리는 등 침착하지 못한 신고인은 어떤 상황에서도 도움이 되지 못한다.

화재·구조·구급 등 위급상황이 발생했을 경우 근처 상가 간판에 있는 상호명과 일반 전화번호로 신고하면 정확한 위치 파악이 용이하다. 휴대폰을 이용해 신고할 경우 정확한 위치를 말하지 못하면 가까운 기지국으로 위치정보가 잡혀 신속한 출동이 어려울 수 있다.

화재의 경우, 119상황실과 전화 연결 후에는 신고자 이름, 화재발생장소, 건물구조 등을 상세히 설명하고 소방대원이 먼저 전화를 끊은 후에 통화를 종료하고 119로 신고한 전화로는 다른 곳과 통화하지 않고 대기해야 한다.

위급상황 시 정확한 위치를 모를 때는 도로 위 50m 간격으로 세워진 전신주의 고유번호로 신고하는 방법도 있다. 전봇대의 “위험”이라는 문구 바로 아래에 있는 숫자와 영어 알파벳으로 구성된 8자리는 위도와 경도, 세부위치를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신고 시 위치 파악에 용이하다. 또한 현장상황의 정보를 많이 전달해 줄수록 진압대원 및 구조대원들이 출동하면서 현장상황을 그려 적절한 대처방법과 장비를 선택하는 등 예비동작을 취할 수 있어 화재나 요구조자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해 줄 수 있다.

남녀노소, 어른 아이 구분 없이 전 국민은 119가 긴급전화인 것을 알고 있다. 그럼에도 119상황실은 아직도 장난전화나 무분별한 허위신고로 몸살을 앓고있다. 119가 편안하고 친근하게 우리의 생활 속에 자리 잡고 있는 만큼 올바로 신고할 줄 아는 성숙한 자세가 필요하다.

119는 언제 어디서나 시민의 안전에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하며 신속하게 현장에 도착하고 불필요한 출동으로 행정력의 낭비가 없도록 성숙된 시민의 신고의식을 당부하고 싶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