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합장선거 과열·혼탁양상 우려

오는 3월 13일 전국 동시 조합장 선거를 50여일 남겨두고 우려했던 일들이 벌어지고 있다. 일부 지역에서 각종 폭로전이 펼쳐지는가 하면 불법선거 운동 사례도 잇따라 적발되는 등 과열·혼탁양상으로 치닫고 있는 것이다. ‘조합장 선거=진흙탕 선거’라는 오명이 또 다시 재현되고 있다.

이번 조합장 선거에서 광주는 농협 16곳, 수협 1곳, 산림조합 1곳 등 모두 18개 조합장, 전남에선 농협 144곳, 수협 19곳, 산림조합 21곳 등 모두 184곳의 조합장을 새로 선출한다. 하지만 선거열기가 뜨겁다보니 벌써부터 불법행위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

광주시 선관위는 지난 22일 광주지역 모 조합장 선거의 입후보 예정자인 A씨를 광주지검에 고발했다. A씨는 지난해 12월 말 조합원 등으로 구성된 한 단체에 후원금 300만원을 제공한 혐의를 받고 있다. 앞서 시 선관위는 지난해 12월 중순께 조합원에게 10만원 상당의 음식물을 제공한 혐의로 광주 북구 모 농협 조합장선거 입후보 예정자 B씨를 지난 4일 검찰에 고발했다.

선거법 위반행위 뿐만 아니라 각종 의혹제기와 폭로전도 이어지고 있다. 전남 한 지역 수협과 농협 임원들이 해외연수 중 성매매를 했다는 내용이다. 최근에 폭로된 이들 사건은 2년 전 사건이거나 지난해 4월께 발생한 것이어서 조합장 선거를 겨냥한 음해성 폭로 아니냐는 의심의 목소리도 들린다. 현재 경찰 수사가 진행중이어서 결과가 나와봐야 하지만 확인되지 않는 ‘묻지마 식’ 소문과 정보들은 자칫 유권자들로 하여금 후보자 검증이나 판단을 흐리게 할 수 있다란 점에서 우려가 크다.

광주·전남경찰청이 지방청과 일선 경찰서에 조합장 선거 ‘수사전담반’을 구성, 불법 선거운동 관련 첩보수집과 함께 불법행위에 대한 집중 단속에 들어갔다. 경찰의 감시 단속활동도 중요하지만 조합장선거가 깨끗한 선거로 마무리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시민들의 협조와 관심이 선행돼야 한다. 후보자는 물론 유권자들이 솔선수범 선거법을 준수해 공명정대하고 깨끗한 선거로 치러졌으면 하는 바람이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