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 SRF 해결 ‘민·관 협력 거버넌스’ 2차 회의

‘연료전환 방식’ 집중 토론…주민수용성 조사 논의

전남도, 민·관협력 거버넌스위원회 2차회의
나주 SRF 열병합발전소 현안문제 해결을 위한 민·관협력 거버넌스위원회 2차회의가 23일 전남 나주시 한국지역난방공사 광주전남지사 회의실에서 열린 가운데 박병호 공동위원장(전남도 행정부지사)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전남도 제공
광주·전남공동(빛가람)혁신도시의 최대 현안인 ‘고형폐기물연료(SRF) 열병합발전소’ 갈등 해결을 위한 ‘민·관 협력 거버넌스’가 첫 안건으로 상정한 ‘연료전환 방식’을 놓고 집중 토론을 벌였다.

23일 전남도 등에 따르면 민·관 거버넌스는 이날 나주시 산포면 신도산단 내 한국지역난방공사 광주전남지사 회의실에서 2차 회의를 열었다.

이날 회의에서는 ‘1안-SRF100% 사용 정상가동’, ‘2안-전남지역 SRF 최대사용+광주권SRF 반입 최소화 가동’, ‘3안-전남지역 SRF만 사용 가동’, ‘4안-SRF미사용 LNG(액화천연가스) 100% 전환 가동’을 놓고, 각 모델별 장·단점과 비용 증감 등에 대해 이해당사자 간 논의가 이어졌다.

이해당사자인 난방공사는 4가지 모델 중 1안을, 나주 열병합발전소 쓰레기 연료 사용 반대 범시민대책위원회(범대위)는 4안을 각각 채택하고, 주민들의 의견(수용여부)을 묻기로 했다.

하지만 난방공사 측은 주민 수용성 조사 방식을 놓고 범대위가 요구하는 ‘주민 직접 투표 방식’은 법적인 근거가 없다는 이유에서 구체적인 진행 절차에 대해서는 다음 토론회에서 다시 논의키로 했다.

3차 회의는 다음달 13일 같은 장소에서 열릴 예정이다.

한편 나주 SRF열병합발전소는 한국지역난방공사가 혁신도시 내 공동주택과 공공기관에 집단 난방용 열 공급과 전기 생산·판매를 위해 총사업비 2천700여억원을 들여 2014년 착공, 2017년 12월에 준공했다.

하지만 준공 3개월 전에 이뤄진 시험가동 때 생활 쓰레기로 만든 SRF 연소 과정에서 인체에 유해한 대기환경 오염물질이 발생한다는 이유로 주민들이 집단 반발하면서 2년 넘게 가동을 못하고 있다.

주민들은 발전소 사용연료를 ‘LNG 100%’로 전환할 것과 ‘타 지역 쓰레기 연료 반입 금지’등을 요구하고 있다.


중·서부취재본부/안세훈 기자 ash@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