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농기원, ‘1시군 1특화작목’육성 집중 지원
12개 시·군에 25억원…3년간 단계적 추진

전남도농업기술원은 지역경제를 견인할 수 있는 전국 제일 의 1시군 1특화작목 육성 사업의 3단계 도약을 위해, 올해 12개 시군에 25억원을 집중 지원한다. /전남도 농업기술원 제공

전남도농업기술원은 지역경제를 견인할 수 있는 전국 제일 의 1시군 1특화작목 육성 사업의 3단계 도약을 위해, 올해 12개 시군에 25억원을 집중 지원한다고 24일 밝혔다.

‘1시군 1특화작목 육성’ 사업은 농산물 수입개방과 소비감소, 작목별 과잉생산, 소비패턴 변화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업에 활기를 불어 넣기 위해 공개평가를 통해 작목을 선정하고 3년동안 단계적으로 추진한다.

전남농기원에서는 지난 2017년부터 추진, 올해 3년차를 맞아 시군별 자립형 특화작목을 12개 품목으로 확대하고 마케팅·산업화 단계로 도약하여 지역 핵심산업으로 육성한다.

올해 신규로 선정된 사업은 ▲영암군, 고품질 시설풋고추 생산단지 ▲진도군, 고품질 단호박 생산·유통활성화로 2개 사업에 9억5천만원이 투입된다.

또한 계속사업으로 2년차 단지화·활력화 단계로 ▲나주시, 칼라포도 ▲ 강진군, 딸기 ▲해남군, 부추 ▲장성군, 약용채소 4개 사업에 10억원이 지원되며, 3년차 ▲순천시, 화훼 ▲광양시, 생강 ▲고흥군, 석류 ▲장흥군, 블루베리 ▲함평군, 생대추 ▲영광군, 모싯잎 6개 사업의 마케팅·산업화 단계로 5억5천만원을 투입한다.

이와함께 강진군에서는 지난 해 딸기 전문 육묘장 육성 및 자가 육묘 확대와 함께 말레이시아와 냉동딸기 100톤 수출협약을 체결, 4∼5월 가격 하락기에 2.5배 이상의 농가 소득 향상 판로를 마련했다. 고흥군에서는 자체 육성한 석류 ‘꽃향 1호’ 품종 보급 및 친환경 재배로 예년보다 36% 이상의 농가소득 증가를 달성했다.

김희열 전남농업기술원 기술보급과 과장은 “2021년까지 도내 각 시군에서 발전가능성이 있는 지역 특화작목을 공개평가·선정해 도·시·군, 유관기관 등 협력체계를 강화, 지역의 경제를 이끌어 갈 핵심산업으로 육성하겠다”고 말했다.

중·서부취재본부/박지훈 기자 jhp9900@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