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공대 설립·운영에 정부 대폭지원 필요

한전공대가 전남 나주시 빛가람동 부영 CC 일원에 들어선다. 한전공대 입지선정 공동위원회는 28일 서울 국가균형발전위원회에서 열린 ‘한정공대 범정부 지원위원회’ 본회의에서 나주시 부영CC를 한전공대 입지로 결정했다고 발표했다. 당초 후보지는 6곳이었으며 부영CC와 광주 북구 첨단산단 3지구 등이 2단계 심사의 유력후보지였다.

나주 부영CC는 100점 만점에 총점 92.12점을 받았으며 광주 첨단 3지구 일원은 87.88점을 기록했다. 부영CC는 입지 여건과 경제성 및 지원계획 등 2단계 심사 주요 항목심사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점수를 받았다. 한전공대가 부영 CC 일원에 들어서게 되면 빛가람도시는 에너지산업의 산학협력 중심도시로서 비약적인 발전이 예상된다.

한전공대 부지 문제가 해결됨에 따라 앞으로는 2022년 3월 개교에 차질 없는 강의·연구시설 신축과 함께 능력 있는 교수진 확보가 주요 관심사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한전공대가 공립대학이 아닌 만큼 안정적인 재정방안을 어떻게 확보하느냐를 놓고 정부와 지자체의 고민이 요구되고 있다. 국가재정지원방안 확보가 관건이다.

한전 측은 한전자체의 부담만으로는 한전공대를 운영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한전은 지난해 1∼3분기 4천318억원 순손실을 기록했으며 외국자본 등 대주주들은 한전 측의 한전공대 설립 및 운영에 신중한 입장을 보여 왔다. 전남도와 나주시 역시 재정상태가 열악해서 한전공대를 세계적인 공대로 육성하려면 정부지원이 절실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특별법 제정 등 여러 방안을 통해 시설마련과 교수진 초빙 과정에 들어갈 막대한 초기투자자금이 국고에서 지원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한전공대는 대학원생 100명을 포함해 학생이 1천명, 교수진 100명으로 구성된다. 또 대학부지 40만㎡를 포함해 대학 클러스터 부지는 120만㎡로 꾸려진다. 학비·기숙사비 등은 전액 무료이다.

한전공대 설립과 부지결정 문제를 놓고 진행된 지난 몇 년 동안의 설왕설래는 이제 종지부를 찍게 됐다. 광주와 전남도는 부지선정과정에서 다소 과열된 경쟁을 벌였으나 이제는 어떻게 광주·전남이 한전공대 효과를 공유할 것인지를 놓고 고민해야 한다. 무엇보다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한전공대의 차질 없는 개교를 바란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