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형 일자리 협상 타결 되나, 오후 노사민정협의회 개최

광주시·현대차 투자 협상 잠정 합의…노동계 수용하면 31일 협약식

현대자동차와의 '광주형 일자리' 투자 협상이 타결될 가능성이 커졌다.

광주시와 현대차는 잠정합의안을 마련했으며, 노동계가 이를 받아들이면 31일 투자 협약식이 열릴 예정이다.

광주시는 30일 오후 5시 윤종해 한국노총 광주본부 의장, 최상준 광주경총 회장, 백석 경실련 대표 등 노사민정협의회 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광주시청 중회의실에서 노사민정협의회를 개최한다.

이날 협의회는 지난해 12월 현대차와의 투자 협상이 결렬된 이후 처음이다.

협의회에서는 시와 현대차가 그동안 진행한 협상 내용을 공유하고 이를 심의·의결할 에정이다.

시와 현대차는 최근 협상을 벌여 마지막 쟁점이 된 '임금·단체협상 유예' 조항에 대해 절충점을 찾고 잠정합의안을 만든 것으로 알려졌다.

협의회에서 노동계가 이를 수용하고 의결되면 31일 광주시청에서 현대차와의 투자 협약식이 열리게 된다.

협약식에는 정부를 비롯한 여야 정치권 주요 인사들이 대거 참석할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이용섭 광주 시장은 이날 오전 한국노총 광주본부에서 열린 정기 대의원 대회에 참석해 '광주형 일자리' 성공을 위해 힘을 모아달라고 호소했다.

광주시 노사민정협의회는 지난해 12월 노동계가 반발하는 임단협 유예조항을 빼고 연봉(초봉) 주 44시간에 3천500만원, 생산 규모 연산 10만대 등의 수정안을 의결했다.

하지만 현대차가 초기 경영 안정을 위해서는 '35만대 달성까지 임단협 유예' 조항이 들어가야 한다며 거부해 협상이 무산됐다.

당신을 위한 추천 기사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