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 망언’ 반발 확산…성난 광주민심 결집

내일 5·18 역사왜곡 규탄 범시민 100만 궐기대회

지역 정치권, 한국당 항의 방문 등 강경 대응·반발

자유한국당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의 5·18 왜곡·폄훼 발언에 광주의 분노가 극에 달하고 있는 가운데 지역 각계가 성난 민심 결집에 적극 나섰다.

특히 자유한국당이 5·18 왜곡 책임을 물어 이종명 의원을 제명했으나 김진태·김순례 의원은 징계를 유보하면서 반발은 더욱 확산되고 있다.

자유한국당 일부 의원들의 5·18 민주화운동 왜곡 발언을 규탄하고 이들의 퇴출과 5·18역사왜곡 처벌법 제정을 촉구하는 100만 광주시민 궐기대회가 16일 오후 4시 옛 전남도청 앞 금남로에서 열린다.

이날 궐기대회는 가칭 ‘자유한국당 3인 망언의원 퇴출과 5·18역사왜곡처벌법 제정을 위한 광주범시민운동본부’(약칭 광주범시민운동본부) 주관으로 진행된다.

‘광주범시민운동본부’는 지난 8일 국회에서 자유한국당 김진태·이종명의원이 공동 주관한 공청회에서 지만원의 사기에 가까운 주장과 자유한국당 김진태, 이종명, 김순례 등 망언 3인방의 5·18 유족과 광주시민에 대한 모욕에 대응하기 위해 지난 12일 광주시 ‘5·18 역사왜곡대책위원회’ 회의에서 제안된 것으로, 오월단체와 100여개 시민사회단체, 지역정치권 등이 총 망라된 기구이다.

이날 행사는 100만 시민과 오월단체, 시민사회단체 대표 등이 참여하는 행사로 진행되며 왜곡방지법 제정을 다짐하는 각 정당 결의, 오월의 노래 공연, 지만원 처벌과 망언의원 퇴출, 자유한국당을 규탄하는 퍼포먼스 순으로 1시간 가량 진행된다.

집회 후에는 북구 중흥동 자유한국당 당사까지 가두행진을 할 예정이다.

광주범시민운동본부 는 150만 광주시민과 피해자, 유가족의 명예회복을 위해 ▲망언 의원의 진정성 있는 사과 ▲망언 의원에 대한 국회 윤리위원회의 즉각 제명 ▲국회 5·18역사왜곡 처벌법 제정 등 요구가 관철될 때까지 투쟁하겠다는 방침이다.

오는 23일에는 전국 시민사회단체와 연계해 대규모 서울 광화문 집회도 계획하고 있다. 지난 11일부터 국회 앞에서 천막 농성을 이어가고 있는 5월단체 회원도 서울 광화문 집회에 합류한다.

지역 정치권도 강경 대응에 나서고 있다. 광주시의회 전체 의원 23명은 이날 오전 서울로 상경해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5·18을 왜곡하고 폄훼한 자유한국당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에 대한 제명과 한국판 홀로코스트 부정 처벌법 제정을 촉구했다. 이들은 자유한국당 당사를 항의 방문해 당 차원의 정중한 사과와 재발방지책 마련 등을 요구했다.

광주에 지역구를 둔 국회의원들도 연일 비판의 강도를 높이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송갑석(광주 서구갑) 의원은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한명은 의원직 유지, 두 명은 전당대회 출마 기회를 열어준 결정”이라며 “국민들과 함께 한국당 퇴출 범국민 운동을 전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주평화당 천정배(광주 서구을) 의원도 보도자료를 통해 “한국당이 징계 요구를 사실상 거부한 것”이라며 “양심 있는 국민들은 자유한국당이 이런 태도를 계속한다면 한국당 해체를 주장하고 관철해낼 것”이라고 밝혔다.

민주평화당 최경환(광주 북구을)의원은 설훈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민병두 민주당 의원과 함께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과 지만원씨 등 4명에 대해 ‘5·18 민주유공자의 명예를 훼손했다’며 명예훼손과 모욕 등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소하기도 했다.


/정세영 기자 jsy@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