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팽목항 세월호 기억공간 조성...다크 투어리즘, 비극 넘어 평화로

세월호 참사의 상징인 전남 진도 '팽목항'에 세월호 기억공간을 조성하면 다크 투어리즘 장소가 될 수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다크 투어리즘이란 비극적인 역사 현장이나 재난·재해 현장을 둘러보며 교훈을 얻을 수 있는 여행으로 미국 9·11 테러 현장인 '그라운드 제로' 등이 대표적이다.

팽목 416기억공간을 위한 집담회 / 팽목 기억공간 조성을 위한 국민비상대책위원회 제공

팽목항 기억공간 조성을 위한 국민비상대책위원회는 9일 광주광역시 동구 5·18민주화운동기록관에서 '팽목 416기억공간 조성을 위한 집담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는 이봉문 요한 보스코 천주교 광주대교구 신부와 김희송 전남대 교수, 고재성 진도 세월호대책위 대표 등이 참석했다.

이들은 "다크 투어리즘은 결코 부정적인 단어가 아니다"며 "참사에 대해 올바르게 마주 보고, 기억하고, 진실을 밝히고, 되풀이하지 않을 수 있는 장소"라고 주장했다.

이어 "국내외 무수한 비극적 역사 현장에 방문객들이 끊이지 않는 이유는 '비극'과 '죽음'이라는 트라우마를 넘어 인간이 추구하는 인류애와 평화, 더 나은 세상을 향한 장이 되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미국 뉴욕 쌍둥이 빌딩 사이에 있는 9·11 추모박물관을 두고 "기록의 현장을 보존한 모범적인 사례"라며 "연간 310만명 이상이 다녀가는 등 뉴욕의 명소로 자리 잡았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팽목항은 참사 이후 전국에서 수백만 명이 찾아와 추모와 재발 방지를 다짐했던 공간"이라며 "안전한 사회를 향한 염원과 더 나은 세상을 향한 대표적인 장소"라고 힘주어 말했다.

또 "과거를 반성하고 미래를 비추는 등대로 삼아야 한다"며 "팽목항에 팽목4·16기록관과 4·16공원, 희생자기림비, 표지석 설치 등이 필요한 이유"라고 말했다.

당신을 위한 추천 기사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