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훈처, 가짜 유공자 가린다

국가보훈처 홈페이지 캡쳐
정부가 올해 3·1운동과 임시정부수립 100주년을 맞아, 그간 독립운동가 평가에서 소외됐던 여성과 학생 독립운동가를 적극 발굴에 나선다. 또한 전문가로 구성된 검증단을 꾸려, 1만5천여명에 달하는 독립유공자에 대해 공적 전수 조사를 거쳐 ‘가짜 독립운동가’를 가린다.

국가보훈처는 지난 달 24일 이같은 내용을 담은 ‘2019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청와대와 국무조정실에 서면으로 보고했다고 13일 밝혔다.

보훈처는 지난 3·1절을 계기로 모두 333명의 독립유공자를 발굴·포상했는데, 이 가운데 여성은 75명, 학생은 71명을 발굴해 포상했다.

특히, 여성 독립운동가의 경우 지난해까지 모두 357명, 최근 5년 동안 116명에 대한 포상이 이뤄진 점을 감안하면 올해 포상 규모가 큰 폭으로 증가했다. 이어 올해 광복절과 순국선열의 날 계기 포상에서도 여성과 학생, 의병 등에 대해 집중적인 공적심사를 통해 포상하겠다는 방침이다.

이와 더불어, 그간 독립유공자 포상을 받은 서훈자 1만5천180여명에 대한 공적 전수조사를 실시해 국민 신뢰도를 높이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보훈처는 1976년 이전 서훈자 중 우선 검증 대상 587명에 대한 1차 조사결과를 올해 7월경 발표할 예정이다.

보훈처는 지난 100년의 역사를 토대로 새로운 100년을 이어주는 ‘국민기억사업’도 대대적으로 추진한다.

전국의 3·1운동 지역 100곳에서 진행 중인 ‘독립의 횃불’ 봉송과 만세운동 재현을 국민참여와 화합행사로 치르고,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인 오늘 4월 11일에는 ‘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관’ 건립을 선포할 예정이다. 이밖에도 국외안장 독립유공자 유해 5기를 봉환해 국립묘지에 안장하고, 국외거주 임시정부 요인 후손 초청 행사도 실시한다. 또 3대 독립운동으로 손꼽히는 ‘6·10만세운동 국가기념일 지정’과 약 21만 명의 ‘국가유공자 명패 달아드리기’ 사업도 추진할 예정이다.

아울러 보훈가족의 영예로운 삶을 책임지는 보훈복지 확대도 적극 추진한다. 이를 위해 보훈의료와 요양 인프라를 확충하고, 보훈대상자와 군인, 경찰 등이 어디서나 편안하게 진료 받을 수 있도록 연계서비스를 확대하고, 보훈가족의 취업과 창업, 안정적 주거 여건 지원 등 생활밀착형 생계안정 지원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안중근 의사 유해 발굴을 비롯해 UN참전국과의 재방한·교류행사를 확대하고, 현지 위로·감사행사를 개최하는 등 한반도 평화와 번영에 기여하는 보훈사업을 적극 추진한다.

또한 독립유공자 등 합동묘역에 대한 체계적 관리를 비롯, 무연고 묘소의 관리와 예우도 더욱 강화한다.

보훈처는 보훈단체의 수익사업 투명성을 높이고, 자율성과 정치적 중립성을 균형 있게 확보할 수 있도록 혁신을 통한 존경받는 보훈단체상을 정립하는 데도 힘을 쏟겠다고 덧붙였다.
/오승현 기자 romi0328@namdonews.com



당신을 위한 추천 기사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