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인·경찰·민간인까지 포섭…첩보·선동작전 투입

“전두환, 5·18 당시 광주서 특수 공작부대 운영”
5·18기록관 “악성 유언비언 유포 등 특수임무 수행”
군인·경찰·민간인까지 포섭…첩보·선동작전 투입
39년동안 제대로 규명 안돼…“조사 이뤄져야” 목소리

전두환 당시 보안사령관이 5·18민주화운동 당시 특수 공작부대를 광범위하게 운영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14일 5·18기록관에 따르면 전씨는 80년 5월 19일 홍모 대령을 비롯한 보안사 핵심 인물 4명을 광주로 파견했다. 홍 대령은 과거 10·26사태 관련, 전두환의 서신을 노태우 당시 9사단장에게 직접 전달한 인물로 전해졌다. 광주 출신인 홍 대령은 광주 사동 친척 집에 비밀 아지트를 차려놓고 광주 시내에서 활동 중인 편의대를 통합 지휘한 것으로 나타났다.

‘편의대’란 중국에서 비롯된 것으로 군인들이 사복 차림으로 위장, 적지에 들어가 몰래 활동하던 임시특별부대를 말한다. 주로 첩보 및 정보 수집, 선무, 선동 등이 주요 임무다.

나의갑 5·18기록관장은 “5·18편의대는 시위현장에 잠입해 홍 대령의 기획팀이 생산한 각종 공작 아이템을 실행에 옮기는 행동부대였다”고 평가했다.

편의대엔 군인 및 경찰 뿐만 아니라 민간인(5·18 당시 5월25일의 독침사건 대표 사례임)까지 포섭돼 활동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교사가 작성한 ‘광주소요사태 분석’ 등의 군 기록에도 전두환 신군부는 다수의 편의대를 운용한 사실이 드러나 있다.

당시 정보사령부, 505보안부대, 31사단, 공수여단 보안대원·심리전 요원, 경찰 정보팀 등광범위하게 꾸려졌던 것으로 밝혀졌다. 이들은 각자 역할에 따라 ‘채증조’, ‘체포조’를 구성 후 첩보와 정보 수집 및 시위대 진압, 시위대 위치 및 무장상황 보고, 선무공작, 시민과 시위대 분리공작, 악성 유어비언 유포 등 특수임무에 투입됐다.

나 관장은 “편의대의 임무는 광주시민을 폭도로, 광주를 폭동의 도시로 만드는 것이었다. 여러 자료에서 이들의 활동 내역과 증거들이 나타나고 있다”며 “시민군이 총기 무장을 하게 된 것도 편의대의 선동 때문이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나 관장은 5·18민주화운동 당시 한 취재 기자의 증언을 토대로 시민군에 편의대로 추정되는 당시 군 하사관이 침투, 내부정보를 계엄군에 전달했다는 의혹도 제기, 편의대가 곳곳에서 공작 및 첩보 활동을 했다고 덧붙였다.

아시아자동차 차량 탈취와 총기 등 무기 탈취 역시 편의대의 공작 작전에 일환이었단 의혹도 나왔다.

나 관장은 “당시 이 공장은 방위산업체로 보안목표 ‘가급’인 중요 시설이었다. 이런 시설을 방호하지 않았다는 건 군 상식으로 납득이 가지 않은 대목이다”며 “당시 무기고가 습격받고 탈취되는 과정에서 아무런 제지가 없었는데 이는 광주 재진입작전의 여건을 조성하기 위해 시민들로 하여금 무기고를 습격, 무장을 하도록 상황을 편의대가 유도했을 가능성이 높다”고 강조했다.

편의대에 대한 재 조사도 촉구했다.

나 관장은 “5·18민주화운동이 일어난지 39년이 흐른 현재도 편의대의 실체가 제대로 드러나지 않았다”며 “분명한 것은 편의대 요원이 당시 광주에 대량으로 투입된 것이다. 편의대에 대한 조사가 시급하다”고 말했다.
/심진석 기자 mourn2@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