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헬기, 1대 추가 배치…어디서나 이착륙 추진

연합뉴스 홈페이지 캡쳐
닥터헬기가 올해안에 1대가 추가로 배치돼 소중한 생명을 구할 전망이다.

위급한 응급환자를 적시에 이송할 수 있게 관계 당국의 공조로 닥터헬기가 필요한 곳에는 어디서나 이착륙할 수 있게 하는 방안도 추진된다.

18일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올해 중으로 닥터 헬기 1대를 추가로 도입한다. 구체적 배치지역은 선정위원회를 꾸려 공모과정을 거쳐 정할 예정이다.

중증외상환자 전문치료기관인 권역외상센터도 13곳에서 15곳으로 확대한다.

닥터헬기는 응급의료법에 근거해 응급의료 취약지역 응급환자의 신속한 항공이송과 응급처치 등을 위해 운용되는 전담 헬기다.

닥터헬기는 특정 의료기관에 배치돼 요청 즉시 의료진을 태우고 출동, 응급환자를 치료·이송하는 데 쓰이기에 ‘날아다니는 응급실’로 불린다.

닥터헬기는 2011년 9월 2대를 시작으로 2013년 2대, 2016년 2대가 추가로 운항을 개시했다. 2018년 5월에는 이국종 교수(외상센터장) 있는 아주대병원에 7번째 닥터헬기가 배치됐다.

올 하반기에는 사각지대인 야간에 시범적으로 닥터 헬기를 운항한다.

특히 이른바 ‘비 인계점’을 활용해 닥터 헬기가 필요한 장소 어디서나 이착륙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추진해 응급의료의 접근성과 보장을 강화하기로 했다.

2017년 기준으로 인천·강원·충남·경북·전남 등 6개 시도에 총 787곳의 인계점이 있다. 이 중에서 밤에 이용할 수 있는 곳은 전체 10% 안팎으로 알려졌다.
/오승현 기자 romi0328@namdonews.com

당신을 위한 추천 기사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