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카이큐브 항의 현수막 순천 주요거리 도배
관변·직능·사회·이익단체 명의 200여개 부착
관 주도 불법 광고물에 시 단속 부서 ‘안절부절’
 

스카이큐브 운영사인 포스코 출자회사 ㈜에코트랜스로부터 1천367억 원의 손해배상을 요구받은 순천시가 여론전에 나서면서 시내 주요 거리가 포스코를 비난하는 현수막 물결을 이루고 있다.동부취재본부/기경범 기자 kgb@namdonews.com

순천만국가정원 스카이큐브 운영사인 포스코 출자회사 ㈜에코트랜스로부터 1천367억 원의 손해배상을 요구받은 순천시가 여론전에 나서면서 시내 주요 거리가 포스코를 비난하는 현수막 광고물로 도배되고 있다.

특히 이들 현수막들이 시 주도로 내걸린 불법 광고물이어서 단속을 벌여야 하는 관련 부서는 난처함을 호소하고 있는 등 순천시 행정이 엇박자를 내고 있다.

이같은 불법 광고물은 지난 18일 허석 순천시장이 ‘스카이큐브 관련 긴급 기자회견’이 있은 다음 날인 19일부터 일제히 내걸리기 시작했다.

시청 앞 거리에는 관변·직능·시민·사회·이익단체 등 수많은 단체 명의로 내걸린 30여개의 현수막이 나부끼고 있고 일부 현수막에는 ‘강력 대응’ 등의 내용까지 담고 있다.

일선 동과 면을 중심으로 통장·이장단협의회, 새마을부녀회, 주민자치회, 청년회 등 각 관변단체가 포스코에 항의하는 현수막 광고를 읍·면·동 마다 평균 4~5개씩 중심부나 도로 육교에 부착한 상황이어서 순천시내에 줄잡아 200여개의 현수막이 내걸린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현수막 광고는 주로 “시민 고혈짜는 포스코를 강력 규탄한다” “순천시민 고통주는 포스코는 각성하라” “포스코 횡포에 강력히 대응하자” 등의 내용으로 20여 가지 내용이 시내 주요 거리에 내걸려 있다.

이들 현수막 광고 내용은 순천시 자치혁신과에서 생산한 뒤 메신저를 통해 일선 동·면사무소 관계자에게 내려 보내고 일선 공무원이 해당 단체장 또는 간사들에게 경위를 설명한 뒤 문구를 선택토록 하는 방식으로 정해진 것으로 알려졌다. 현수막 내용이 정해지면 읍·면·동 담당자가 인쇄소에 의뢰하는 과정을 거치는데 특정 D인쇄소가 대다수의 현수막 광고물을 인쇄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같이 관 주도의 불법 현수막이다 보니 불법 현수막 광고물을 단속하는 시 건축과 담당 공무원들은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난처한 상황에 빠져 있다.

이런 현수막 광고를 게시하려면 관련 조례에 따라 신고하게 돼 있고 특히 도로를 가로지르는 불법 현수막 광고물은 즉시 철거대상이며 이들 광고물의 경우 8.1~10㎡의 규모에 해당돼 개당 75만 원의 과태료 부과 대상이다.

그러나 순천시 단속 관련 부서는 선뜻 철거 또는 과태료 부과를 못한 채 지켜보고 있다. 수일 전 간부회의에서 단속권을 가진 과장에게 “현수막이 붙으면 단속을 유보해 달라”는 얘기가 오갔고 해당 과장은 관련 담당자에게 이를 통보한 상황이기 때문이다.

특히 순천시가 포스코의 손해배상 청구에 대해 법리적 판단이나 협약서상 조건을 통해 이성적으로 대처하지 않고 시민들의 여론을 등에 업고 문제를 해결하는듯한 모습을 보이면서 논란을 야기하고 있다.

이와 관련 순천시 한 관계자는 “국회의원 선거 때도 이렇게 도로를 가로질러 붙인 적이 없는데 이것은 너무 심하다는 생각이다”며 “일부 시민들이 불쾌감을 표시하고 언론에서 불법성을 지적하며 취재를 해 우리도 난처한 상황이다”고 고민스런 입장을 표시했다.

시민 김모(67·장천동)씨는 “대기업 포스코의 행보도 괘씸한 것으로 보이지만 순천시가 차분히 대응하면 될 일인데 과거시대 관제데모를 보는 것 같아 무섭기도 하고 씁쓸하다”고 말했다. 동부취재본부/유홍철 기자 yhc@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