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군, 친환경 농업 유용미생물 무상공급
“병해충 감소·생산성 향상 탁월”

전남 해남군이 관내 농업인들을 대상으로 친환경 유용미생물을 무상으로 공급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해남군은 유용미생물의 친환경 농산물 생산 활용도가 높아짐에 따라 농업기술센터내에 친환경 미생물 배양관을 운영, 연간 600톤 규모의 미생물을 생산·공급하고 있다.

유용미생물은 축사 악취와 유해가스를 줄이는 질화세균을 비롯해 토양의 부패균과 병원균을 없애고 떼알구조로 바꾸는 고초균, 유기산 생성으로 비료 효율을 개선하고, 뿌리 발육 촉진하는 유산균, 악취 제거와 식물 잔여물 분해에 탁월한 효모균 등 총 6종을 생산하고 있다. 특히 올해부터는 1일 3톤 규모로 BM 활성수 농가 공급을 시작해 큰 관심을 모으고 있다.

BM활성수는 유용미생물(Bacteria), 광물(Mineral), 물(Water)의 공생관계를 재현한 자연순환시스템을 활용해 천연암석으로부터 미네랄을 추출·농축해 생산된 물로, 생명체에 유익한 각종 영양소가 다량 함유돼 있다.

토양미생물의 활동을 촉진해 토양환경을 개선해 줌으로써 고품질 다수확 농작물을 생산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BM활성수를 축산 사료와 급수에 첨가하면 소화율이 향상되고 축사에서 발생하는 악취와 파리 등 해충번식을 억제해 축사환경 개선에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유용미생물 공급을 원하는 농가는 해남군 농업기술센터 미생물배양관을 방문하거나 연구개발과 특화작목팀(061-531-3845)으로 문의하면 된다.

한편 해남군은 농업기술센터는 올바른 친환경 유용미생물제제 사용법과 BM활성수 활용 교육을 오는 3월 28일 실시할 예정으로 관심있는 농가는 누구나 참석할 수 있다.
해남/이보훈 기자 lbh@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