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PG車, 일반인 구매…디젤·가솔린車 대비 장·단점은?

뉴시스 홈페이지 캡쳐
최근 미세먼지 저감 정책의 일환으로 일반인들도 26일부터 액화석유가스(LPG) 자동차를 구입할 수 있게 된 가운데 LPG 차량이 디젤차와 가솔린차를 대체할 수 있는지에 대해 일반 소비자들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이날 산업통상자원부와 자동차업계 등에 따르면 정부는 지난 19일 국무회의를 통해 ‘액화석유가스의 안전관리 및 사업법’ 개정안을 의결했다. 산자부는 지난 25일 “수송용 LPG연료 사용 제한을 폐지하는 해당 사업법 일부개정법률이 시행된다”고 밝혔다.

액화석유가스 차량은 지금까지 택시나 렌터카, 장애인용으로만 살 수 있었지만 정부가 미세먼지 등의 환경오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규제를 완화하는 만큼 일반인도 LPG차량을 자유롭게 구입·판매할 수 있다. LPG 신차는 물론 중고차도 살 수 있으며 기존에 보유했던 디젤·가솔린차량을 LPG차량으로 개조해도 된다.

디젤·가솔린차량과 비교했을 때 LPG차량의 가장 큰 장점은 ‘적은 오염물질 배출’과 ‘낮은 유지비’다. LPG의 주성분은 프로판과 부탄으로 색깔·냄새·맛·독성 등이 없다. 또한 원유 정제 과정이나 유전에서 부산물로 생기는 가스에 압력을 가해 액체로 만든 만큼 가격도 저렴이다.

LPG차량의 질소산화물 배출량은 가솔린이나 디젤차량보다 각각 3배, 93배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국립환경과학원이 2015년 가솔린차량 9종, 디젤차 32종, LPG차 4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2차 미세먼지 발생의 주요 원인인 질소산화물 배출량은 디젤 차량이 가장 많았다. 디젤차량에서는 1㎞당 0.56g의 질소산화물이 배출됐고, 가솔린차량에서는 0.02g, LPG차량에서는 0.006g이 배출됐다.

LPG차량의 또 다른 장점은 저렴한 연료 가격과 유지 비용이다. 전국 평균가 기준 가솔린은 ℓ당 1385.9원, LPG 가스는 ℓ당 797.8원이다. 연비로만 따지자면 가솔린의 성능이 더 뛰어나지만 가격 차이가 나는 만큼 장기적으로 봤을 때는 LPG차량의 유지비용이 약 30% 적게 들어간다.
/오승현 기자 romi0328@namdonews.com

당신을 위한 추천 기사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