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뜻과 어긋나는 광주시 산하기관 인사

광주광역시 산하기관장 인사가 졸속으로 이뤄지고 있다. 광주시의회 인사청문회를 통해 시 산하기관장 후보들의 부도덕성과 자질미달·전문성 부족이 드러났음에도 이용섭 시장은 임명을 강행하고 있다. 시의회 역시 청문회 과정에서는 외견상 강경입장을 보이고 있으나 결국에는 임명을 묵인하는 등 ‘초록은 동색’ 입장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 시장은 최근 광주도시철도 사장에 윤진보씨를, 광주환경공단 이사장에 김강렬씨를 각각 임명했다. 또 광주복지재단 대표이사 후보자에 신일섭씨를 내정한 상태다. 이들은 모두 광주시의회 인사청문회에서 ‘업무능력은 장점이나 윤리적 문제는 단점’ 이라는 평가를 받거나 아니면 ‘도덕성과 경영능력·전문성 모두 미달’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특히 이 시장은 김강렬 후보자 청문회 과정에서 논란이 됐던 금전수령과 관련, 시민들의 비난여론을 외면한 채 “모 법무법인은 적법한 수령이라는 법률적 의견을 내놓았다”는 궁색한 이유를 대며 임명을 강행했다. 정도(正道)를 벗어난 인사였다. 이런 분위기여서 ‘전문성이 낮고 도덕적 하자가 많은’ 것으로 평가된 신일섭씨도 임명될 가능성이 높다.

이 시장이 취임 후 산하 기관장이나 시 조직 중책에 임명한 인물들은 모두 이 시장 선거캠프 출신들이다. 측근인사에 대해 비판적인 경향이 있으나 자치단체장 당선자가 선거캠프 출신들을 중용하는 것은 결코 비난받을 일이 아니다. 도움을 받았으면 당연히 보상을 해주는 것이 마땅하다. 또 잘 아는 사람을 측근에 두고 싶은 것이 인지상정이다.

그렇지만 자신을 잘 도왔고 능력이 있다고 생각했던 인물이라 하더라도 도덕적 흠결이나 전문성이 떨어지는 것으로 평가되면 과감히 배제하는 것이 지도자로서의 올바른 모습이다. 미국의 경우 99%의 장점이 있더라도 1%의 하자가 있으면 낙마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런데 지금 이 시장은 50%정도, 혹은 그 이상의 하자도 ‘넘어가자’는 식이다.

이 시장이 매번 자격미달 자를 후보자로 내정하고 ‘능력을 믿고 써보자’고 강변하는 것은 옳지 않다. 예외는 한두 번이어야 한다. 후보자를 내정할 때부터 신중한 선택이 이뤄져야 한다. 무엇보다 후보자로 내정된 사람들의 양심이 중요하다. 허물이 많다고 생각되면 스스로 고사하는 것이 옳다. 자리와 돈은 얻을지 몰라도, 명예와 중심을 잃는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