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창한 봄’ 온가족이 감상하는 현대미술
광주문화예술회관 기획전시 ‘상상정원’
오늘부터 한달간…회화·조각 43점 전시

김연호 작 ‘혼자가 아니야’

화창한 봄을 맞아 온가족이 함께 현대미술을 감상할 수 있는 전시가 마련됐다.

광주문화예술회관(관장 성현출)은 28일부터 한달간 ‘상상정원’전을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현실에서는 이룰 수 없는 것들이 이루어지는 ‘상상’의 이미지를 시각적으로 표현한 회화·조각 작품 34여 점으로 구성됐다. 일상, 자연, 동물, 풍경 등 다양한 소재를 매개체로 시각적 재미와 즐거움을 선보이는 강동호, 김미인&서정국, 김연호, 김종일, 박일정, 최미연 등 현대 미술작가 7명이 참여한다.

강동호 작가는 무의식 속에서 떠오르는 이미지를 화려한 색채와 리듬감 있는 형태의 풍경으로 선보인다. 상상 속 풍경에서는 인간과 동·식물, 기계과 생물 등 여러 존재가 뒤섞여 복합된 ‘혼종’이 등장한다. 상상과

 

 

 

 

강동호 작 ‘허상의 탑’

변형을 통해 생성된 혼종은 인간사의 복잡한 관계와 그 안에서 감지되는 감정의 여러 형태, 정서의 흐름에 관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동물과 식물이 혼합된 형태의 새로운 생명체를 보여주는 김미인&서정국 작가는 ‘신종생물’ 시리즈를 선보인다. 드넓은 우주의 어느 행성에는 신종생물이 존재하지 않을까? 라는 작은 호기심에서 시작된 작업이다. 작품 <까멜리거>는 호랑이의 몸통에 머리는 동백꽃을 결합하여 마치 고대 신화 속에서나 존재할 듯한 형상으로 재탄생시켰다. 이러한 동물형상은 복합적, 다중적인 문화 속에 살고 있는 우리와 많이 닮아있다.

김연호 작가는 일상에서 보고 듣고 느꼈던 것을 기록하는 일종의 그림일기를 그려낸다. 어느 날 문득 느꼈던 감정과 생각, 친구와 주고받은 대화까지도 작업의 소재로 이어진다. 소소하게 일어나는 일상의 모든 것을 화면 속으로 다시 재구성했다. 작품들은 현실에서는 일어날 수 없는 초현실적인 상황들을 표현함으로써 작가만의 달콤한 일탈을 보여준다.

새로운 미지의 세계를 꿈꾸는 김종일 작가는 고정된 틀에서 벗어나 자유로운 상상을 통해 떠오르는 형상을 그려낸다. 작품 속 날개가 달린 물고기, 형형색색의 톱니바퀴 등은 그가 바라는 이상향을 의미하며, 상상을

김미인&서정국 작 ‘까멜리거’

통한 일탈은 작가의 에너지의 근원이다. 우리에게는 대리만족과 더불어 또 다른 꿈과 함께 세상을 살아갈 용기를 준다.

박일정 작가의 작품은 상상의 숲에서나 자라고 있을 나무를 연상시킨다. 자유롭게 자라난 풀잎 사이로 보이는 조그마한 형상은 사람 혹은 동물의 모습과 닮아있으며, 소박하면서 해학적이며 작가 특유의 자유분방한 상상력을 엿볼 수 있다. 이번 전시에서는 흙으로 자연의 풍물을 빚어내어 인간과 자연의 유기적인 연결과 순환을 보여주는 작품을 선보인다.

최미연 작가는 전통과 현대가 공존하는 산수풍경을 그려낸다. 겸재 정선의 진경산수화를 모티브로 행성, 비행기, 열기구 등 재미있는 요소를 작품에 함께 담아내어 유쾌한 동화적 상상을 불러일으킨다. 작가는 하루하루 치열하게 살아가는 현대인에게 그들이 꿈꾸는 유토피아, 시공간을 초월한 미지의 세계로 안내한다.

재미있는 상상의 나래를 펼치다 보면 갑갑한 일상 속에서 잠시나마 벗어날 수 있듯이, 일곱 작가의 작품에는 보는 이들에게 기쁨과 즐거움을 전하고자 하는 마음이 담겨있다. 또한 이들의 작품은 틀에 박힌 일상을 살아가는 현대인을 잊고 있던 순수한 동심의 세계로, 무한한 호기심의 세계로 인도할 것이다. 자유분방하고 엉뚱하지만 유쾌하고 개성 넘치는 작품을 통해 고단한 현실에 지친 몸과 마음을 치유하고 활기찬 기운을 가득 채울 수 있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문의 062-613-8357./한아리 기자 har@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