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배구단 수원 잔류는 지역균형발전 외면”
광주 구청장協·광주시의회 비판 성명 발표
체육인들 한전본사서 항의집회…반발 확산

광주시체육회와 광주시장애인체육회, 광주시배구협회는 7일 오후 광주전남공동혁신도시에 있는 한국전력 본사를 방문해 한전배구단의 일방적인 수원 잔류 결정에 항의하는 집회를 개최했다./광주시체육회 제공

남자프로배구 한국전력 빅스톰 배구단(이하 한전배구단)의 연고지 수원 잔류가 지역 균형발전을 외면한 처사라는 광주 지역사회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광주지역 기초자치단체장으로 구성된 광주시 구청장협의회는 8일 성명을 내 “한전과 자회사 등 에너지 공기업이 광주·전남공동혁신도시로 옮겨온 지 4년이 지났으나 실질적인 이전은 멀었음을 보여주는 사례”라며 “지역민을 무시하는 한전을 규탄한다”고 밝혔다. 협의회는 “한전은 경북 김천으로 배구단 연고지를 옮긴 한국도로공사를 교훈 삼아야 한다”며 “지금이라도 잘못된 결정을 바로잡고 배구단 광주 이전에 다시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광주시의회도 “150만 광주시민을 무시하고 지역균형발전이라는 시대정신과 동떨어진 한전은 사죄하라”는 성명을 발표했다. 시의회는 “연고지 협약이 이달 말에 끝나는데도 한전은 기습적으로 수원시와 재협약을 체결했다”며 “시민의 소망을 외면한 한전은 광주시와의 상생발전에도 찬물을 끼얹는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지적했다.

지역체육인들과 시민들은 이날 한전 본사 앞에서 한전배구단읠 일방적인 수원 잔류 결정을 규탄하는 집회를 갖기도 했다.

광주시체육회와 배구협회, 장애인체육회 등이 주축이 된 집회에서 참석자들은 “한전배구단은 광주시민과 광주시의 진심어린 유치 노력을 ‘장거리 이동에 따른 경기력 저하’ 이유를 들면서 경청조차 하지 않더니 급기야는 일방적인 수원 잔류를 결정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한전배구단은 2016년 수원과 재계약 당시 광주시에 2019년에 다시 논의하자고 해놓고도 광주로 갈 수 없다는 이유들만 되풀이할 뿐이었다”며 “이는 150만 광주시민을 기만하고 우롱한 것이나 다름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시체육회 등은 10일 300여 명의 체육단체 관계자들과 함께 한전 본사를 찾아 합동 집회에 나설 예정이다

앞서 이병훈 광주시 문화경제부시장과 광주시체육회 부회장단, 광주배구협회 전갑수 회장 등은 광주시청에서 이효봉 한전 관리본부장과 만나 한전배구단 수원 잔류 결정을 강하게 성토했다.

지역사회 반발 확산에 한전은 설명자료를 통해 “광주시민의 열망에도 불구하고, 한전 배구단 연고지가 수원으로 연장 결정된 점에 대해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경기력 영향과 선수단의 의견, 여론 동향 등을 고려하여 수원으로 잔류를 최종 결정했다”고 밝혔다. 또 “연고지 협약을 4월 5일에 체결하기로 한 것은 팀 전력보강을 위해 중요한 FA 협상기간이 일주일 남은 상황에서 우수선수 영입(광주 이전 우려로 협상거부)이 필요했고, 기존 선수단의 동요(선수단에서 강력한 반대 및 탄원서 제출) 등으로 연고지 결정을 더 이상 늦출 수 없었다”고 덧붙였다.
/김명식 기자 msk@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