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환경부 블랙리스트’ 신미숙 靑비서관 피의자 소환

연합뉴스 홈페이지 캡쳐
일명 ‘환경부 블랙리스트’ 관여 의혹을 받는 신미숙 청와대 균형인사비서관이 검찰 조사를 마쳤다.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부장검사 주진우)는 지난 10일 신 비서관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했다고 14일 밝혔다. 신 비서관은 당일 자정을 넘긴 11일 새벽 조사를 마치고 귀가했다.

검찰이 환경부 산하기관 임원 특혜 채용 수사를 착수한 이후 현직 비서관급 청와대 관계자가 소환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신 비서관은 환경부 산하 기관 인사 선발 과정에서 청와대가 내정한 후보가 탈락하자 환경부 관계자를 불러 경위를 추궁하는 등 부당하게 개입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신 비서관을 소환한 바로 다음 날인 이달 12일에는 김은경(63) 전 환경부 장관을 소환해 조사했다.

김 전 장관은 현직 시절 환경부 산하 공공기관 임원들의 명단을 만들어 사표 등의 동향을 파악하도록 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들에게 사표 제출을 강요한 혐의도 받는다.

또 청와대가 원하는 인사들을 산하기관 임원으로 채용하는 낙하산 인사에도 관여한 혐의도 받고 있다. 청와대 낙점 인사가 서류심사에서 탈락하자 관련 경위 등을 환경부 측 직원이 청와대에 찾아가 해명하는 등의 모습을 보였다는 것이다.

검찰은 김 전 장관에게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및 업무방해 혐의를 적용해 지난달 22일 구속영장을 청구했으나 같은달 26일 법원에서 기각됐다.

지난해부터 환경부 블랙리스트 수사를 이어오던 검찰은 환경부 산하 기관 전현직 관계자 참고인 조사 및 환경부 압수수색을 통해 윗선 개입 정황을 다수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전 정부 인사가 임원 자리에서 물러난 뒤 후임을 선발하는 과정에서 청와대와 환경부가 수차례 접촉한 정황도 포착했다는 후문이다.

이에 따라 김 전 장관과 신 비서관을 소환한 검찰은 조현옥 인사수석비서관 소환 여부까지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오승현 기자 romi0328@namdonews.com

당신을 위한 추천 기사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