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화학·한화케미칼 등 오염배출 조작에 지역사회 ‘분노’
시민사회·정치권 등 규탄 성명 잇따라
책임자 처벌·감시시스템 재정비 촉구
환경련 “뒤늦은 조사, 정부 직무유기”
시의회 “산단 인근 특별대책지역 지정”
 

여수환경운동연합과 광양환경운동연합 등 전남환경운동연합 소속 7개 단체 회원 30여 명은 18일 한화케미칼 여수공장(왼쪽)과 LG화학 화치공장 앞에서 대기오염 물질 측정수치 조작과 관련해 규탄 기자회견을 가졌다. 동부취재본부/기경범 기자 kgb@namdonews.com

LG화학, 한화케미칼 등 여수국가산업단지 내 주요 기업체가 결과를 많게는 173배나 넘는 수치를 조작해 대기오염물질을 배출했다는 사실에 여수, 광양 등 전남 동부권 지역사회는 경악을 넘어 분노하고 있다.

특히 대기오염물질 배출을 감시해야 할 측정대행업체와 짜고 조작이 이뤄졌다는 점에서 사태를 더욱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다. 따라서 책임자 처벌과 시스템 전반에 대한 개선을 강력히 촉구하고 있다.

환경부의 조사결과 발표가 있자 여수환경운동연합은 즉시 성명을 통해 “환경부에서 ‘불법행위 사업장에 대해서는 검찰 송치, 엄정 처벌’을 한다지만 측정결과를 거짓으로 기록한 경우 과태료 500만 원 이하, 행정처분은 1~3차의 경우 경고, 4차는 조업정지 20일로 대기업들에겐 솜방망이보다 못한 처벌을 하고 있다”며 “LG화학, 한화케미칼 등 대기업에 대해 1급 발암물질인 염화비닐 등 특정대기유해물질에 대한 상습적인 배출허용기준 초과 등을 적용해 사업장과 경영자에 대해 최고형으로 가중 처벌할 것”을 촉구했다.

광양환경운동연합도 성명서에서 “정부와 지자체는 자가측정에 대한 책임성을 강화해 기존의 유착구조를 근절하기 위한 근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유사 사업장 전체를 대상으로 자가측정의 조작 여부 등을 더욱 세밀하게 조사하고 재발 방지를 위한 시스템 개선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치권도 이번 사태를 심각하게 받아들이면서도 환경부와 영산강유역환경청 등 정부가 뒤늦은 조사와 발표를 한 것은 명백하게 직무유기라 규정했다.

더불어민주당 여수을지역위원회는 “대기업들이 국민을 속이고 불법적인 행위를 해 왔는데도 정부에서 뒤늦게 조사결과를 발표한 것은 직무유기나 다름없다”며 “여수시민의 건강권·생명권·환경권을 지키고 여수산단 일부 대기업이 환골탈태할 때까지 뜻 있는 시민사회와 함께 지혜와 역량을 모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근 활동을 재개한 여수시의회 산단특별위원회는 18일 오전 긴급회의를 열고 “지도·관리권을 갖고 있는 전남도 등 행정당국은 수년간 조작을 일삼아 온 측정대행업체의 등록을 즉각 취소하고, 배출사업장에 대해서는 시설의 폐쇄나 조업정지 처분을 내릴 것”을 요구하는 한편 “여수산단 일원을 특별대책지역으로 지정해 특별종합대책을 수립·시행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에 대해 여수시민 강모(53·고소동)씨는 “전남의 미세먼지가 수도권 등 전국 어느 지역과 다르지 않게 ‘나쁨’을 기록하는 날이 많은 이유를 알 것 같다”며 “미세먼지 배출 사업장이 집중돼 있는데 인구감소를 걱정하기에 앞서 정주여건을 개선을 위해서라도 이런 시설들에 대한 특단의 저감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동부취재본부/최연수 기자 karma4@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